메뉴 건너뛰기

진료과

해운대백병원 분야별 최고의 의료진을 소개합니다.


소화기내과

진료문의 : 051-797-0200 (본관1층)

소화기센터는 식도, 위, 소장, 대장, 간, 췌장, 담도 질환의 진료를 담당하고 있으며, 위장관, 간, 췌담도 질환에 관해 전문적인 의료진들의 상세한 상담과 검사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췌장암

1. 정의
췌장은 길이 약 15cm의 가늘고 긴 장기로 십이지장에 가까운 부분이 머리이고 중간이 몸통, 가장 가느다란 부분이 꼬리입니다. 췌장암이란 췌장에 생긴 암으로 췌장암의 90% 이상은 췌관의 샘세포에 암이 생긴 선암입니다. 주로 췌장 머리에 많이 발생합니다.


2. 원인
췌장암 발생은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이 함께 작용하는 것으로 생각되며. 특히 K-Ras라는 유전자의 이상이 중요합니다. 췌장암의 90% 이상에서 이 유전자의 변형이 발견되며, 환경적 요인으로는 흡연, 비만, 당뇨병, 만성 췌장염, 가족성 췌장암, 고령, 식이, 화학물질 등이 있습니다.  


3. 증상
췌장암은 초기 증상이 없어 조기 발견율이 10% 이하로 낮습니다. 진행된 췌장암의 가장 흔한 증상은 복통과 체중 감소, 황달, 소화장애, 새로운 당뇨의 발생이나 악화 등입니다.


4. 진단
주요 진단 방법으로는 초음파검사, 복부 전산화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조영술(ERCP), 내시경 초음파 검사(EUS), 양성자방출단층촬영(PET), 혈청 종양표지자검사, 그리고 복강경검사, 조직검사 등이 있습니다.


5. 치료 
치료 방법은 암의 크기와 위치, 병기(病期), 환자의 나이와 건강 상태 등을 두루 고려하여 수술과 항암화학요법, 방사선치료 중에서 선택합니다. 절제 가능한 췌장암에서 근치 목적의 절제술은 췌장암 환자의 15% 이하에서만 가능합니다. 췌장암의 40%는 국소적 진행으로 절제술이 불가하며 이 경우에는 완치가 어렵습니다. 이 범주의 환자들은 항암화학요법과 방사선 치료를 동시에 병행하거나 항암화학요법 단독으로 치료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