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부일 건강교실

해운대백병원과 부산일보사가 함께 진행하는 건강강좌를 알려드립니다.


부일 건강강좌 내용
[12/12]건강한 이별, 금연 / 가정의학과 김효은
  • 등록일2019.01.15
  • 조회수49
건강한 이별, 금연 / 가정의학과 김효은

담배연기에는 4천여 종 이상의 독성 화학 물질과 60여 종의 발암물질이 들어있습니다. 이처럼 명백하게 밝혀진 발암물질 중의 하나가 담배입니다.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에 따르면 매년 담배로 인한 질병 때문에 사망하는 사람이 전 세계적으로 600만 명 정도로 추산되며, 이 숫자는 점차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매년 약 4만 명이 흡연과 관련된 질병으로 사망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3대 사망원인은 암, 뇌혈관질환, 심장질환입니다. 암 사망자의 30~40%가 흡연에 의한 것으로 추정되며,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 만성폐쇄성 폐 질환, 당뇨병으로 사망한 경우에도 약 30%가 흡연에 의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세계보건기구는 가열 담배(전자담배)가 기존 궐련형 담배에 비해 덜 유해하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가 없다고 명시하였습니다
담배를 끊게 되면 모든 연령대에서 즉각적인 그리고 장기적인 이득이 발생합니다. 담배를 피우면서 생긴 추가 위험은 담배를 끊자마자 곧 감소하고, 적어도 10~15년 간은 이러한 감소 패턴이 지속되어 심혈관질환이나 암의 발생 위험이 비흡연자 수준으로 낮아집니다. 금연이 사망률에 미치는 영향은 젊을수록 더 크게 나타나며, 35세 이전에 담배를 끊으면 평균 수명이 담배를 피우지 않은 사람과 비슷해집니다. 그러나 어느 연령에서 금연을 시작하더라도 담배를 끊은 사람들이 계속 피우는 사람들보다 더 오래 살게 됩니다.
니코틴은 흡입 후 10초 이내에 뇌에 도달하여 니코닌 수용체에 작용하며 도파민을 분비시켜 쾌감을 느끼게 합니다. 니코틴 에 중독된 경우 장시간 담배를 피우지 못하는 상황이 생기면 집중력 감소, 짜증, 안절부절 못함 등의 다양한 금단증상이 발생하여 불쾌한 기억을 갖게 되며 이러한 경험이 반복되면서 담배를 계속 피우게 됩니다. 신체적 금단증상을 주로 평가하는 척도인 ‘파거스트롬 테스트’는 니코틴 의존도를 평가할 때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5분 이내에 흡연을 시작하거나 흡연량이 하루에 10개비 이상이면 의존도가 높다고 평가할 수 있으며, 니코틴 의존도가 높은 사람에게는 상담과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니코틴은 그 자체로도 혈압 상승 및 심근 수축 증가로 인한 심장 질환을 유발하고 관상동맥 혈류의 이상반응 및 심장근육세포의 능력 저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최근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등을 진단받은 사람에게 니코틴 대체요법의 사용은 금기입니다.
흡연자들의 70%는 금연을 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의 도움 없이 금연을 시도하는 사람 중 3%만이 금연에 성공합니다. 반면, 전문가의 적절한 금연서비스를 받은 사람은 30% 이상이 1년 금연 성공률을 보인다고 합니다. 행동요법 단독보다는 금연 약물을 함께 제공하는 경우 82%가량 금연 성공률이 상승한 것으로 보고됩니다. 현재 근거가 충분한 약물은 니코틴 대체요법(니코틴 패치, 껌, 사탕), 부프로피온 서방정, 바레니클린(챔픽스)이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금연할 때의 금단증상을 줄이고 흡연욕구를 이겨내어 금연 성공률을 높이려는 목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바레니클린은 현재까지 나온 금연 관련 약물 중 가장 뛰어난 금연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국가 차원에서도 금연을 권장하고 금연을 시도하는 사람을 위해 금연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잘 알려져 있는 것처럼 보건소 금연클리닉은 6개월 간 금연상담을 지원합니다. 필요한 경우 12주 간 니코틴 대체재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금연치료 의료기관에서 금연치료 프로그램을 이용할 시 금연 상담료와 금연 치료 약제(니코틴 대체요법, 부프로피온 서방정, 바레니클린)에 대한 상당 부분을 지원하고 있으며, 저소득층이나 의료수급대상자는 치료비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흡연은 반복적인 중재와 여러 번의 시도가 필요한 만성질환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치료법이 존재합니다. 금연, 나도 성공할 수 있습니다. 나와 함께 동고동락해주었던 담배라는 오랜 친구를 이제는 보내주도록 해봅시다. 건강이라는 더 좋은 친구를 얻게 될 것입니다.
굿바이, 담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