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복약정보

일산백병원의 전문 의료진들이 약 복용에 관해 알려드립니다.


심전도 관련 검사

심전도 관련 검사

1. 운동부하 심전도 검사 

영어로는 ‘트레드밀(treadmill) 검사’라고도 하는데, 대개 흉통의 감별진단 및 부정맥 관련 진단을 위한 검사입니다. 느린 속도로 시작하여 점점 빠르게 걷는 운동을 하면서, 혈압측정과 동시에 가슴과 팔에 전극을 붙이고 심장에서 나오는 전기적인 신호(심전도)를 기록해내는 검사입니다.  

 

어떤 증상이 있을 때 하는 검사인가요? 
운동(빠른 걸음, 계단 오를 때, 등산 등)과 관련된 가슴 통증, 호흡곤란이 있는 경우가 주요 대상이만 두근거림, 어지러움, 실신 등의 증상도 포함됩니다.  

검사하는 시간이 얼마나 걸리나요?  

검사 준비시간을 포함하여 완료하는 시간까지 약 30분 소요됩니다. 


검사하기 전에 어떤 준비를 하나요?  

운동하기에 적절한 가벼운 옷차림과 운동화, 수건 등을 준비하시면 편합니다. 


검사가 위험하지 않나요?  

다리가 불편하여 잘 걷지 못하시는 분이나 흉통이 매우 불안정한 분, 혈압이 너무 높은 분은 위험성이 있습니다. 검사 전에 미리 간단한 문진과 진찰을 통하여 위험성 여부를 판단하여 검사를 진행합니다.  



2. 홀터 심전도 검사 

흔히 24시간 심전도 라고도 하며 여러가지 부정맥, 협심증의 진단에 이용됩니다. 기본 심전도에서 잘 알 수 없는 발작성 부정맥, 일시적 심근허혈의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가슴과 배에 전극을 붙이고 심장에서 나오는 전기적인 신호(심전도)를 감지하여 24시간 혹은 48시간 동안 컴퓨터로 기록해내는 검사입니다.  

 

어떤 증상이 있을 때 검사하나요?  

주로 부정맥 관련 증상인 두근거림, 어지러움, 실신 등의 증상이 있을 때 하지만 예측하기 어려운 갑작스런 흉통이 있는 환자에게도 검사합니다. 


검사하는 시간이 얼마나 걸리나요?  

검사준비시간을 포함하여 장비 (리코더) 부착 완료하는 시간까지 약 15분 소요됩니다.  귀가 후 일상 생활을 동일하게 하면서 24~48시간 후 병원을 재방문하여 리코더를 떼어 놓고 가시면 컴퓨터로 분석 후 심장전문의가 판독합니다. 


검사하기 전에 어떤 준비를 하나요?  

특별히 준비할 것은 없고 조금 헐렁한 상의를 입고 오시면 편합니다.  


검사가 불편하거나 위험하지 않나요?  

오랜 시간 전극을 부착하고 있어 불편감이 있고 검사가 진행되는 동안 샤워나 목욕을 할 수 없습니다. 



3. 12유도 심전도 검사 

일반적으로 ‘심전도’ 라고 하는 검사로 심장에 관한 진료에 가장 기본이 됩니다. 가슴과 팔에 전극을 붙이고 심장에서 나오는 전기적인 신호를 12 방향에서 감지하여 기록해내는 간단한 검사입니다.  

본 검사는 심방 및 심실의 비대, 심근경색증, 부정맥, 심낭염, 약물의 영향, 인공심박조율기의 기능분석에 사용되는 기본 검사입니다. 

 

검사하는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검사준비시간을 포함하여 완료하는 시간까지 약 10분 소요됩니다. 


검사하기 전에 어떤 준비를 하나요?  

상의와 양말(혹은 스타킹)을 탈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