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복약정보

일산백병원의 전문 의료진들이 약 복용에 관해 알려드립니다.


신경과 관련 검사

신경과 관련 검사

1. TCD Doppler검사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를 이용해 두개강 내를 흐르는 혈류속도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검사방법은 환자가 침대에 편안하게 누워 정면을
 보게 한 후 탐촉자(Probe)를 이용하여 4곳의 혈관 부위에서 혈류속도를 측정 합니다. 뇌혈관의 협착, 뇌혈관의 폐쇄유무, 뇌혈관의 기형 등을 진단할 수 있으며 주로 뇌졸중, 두통, 혈관성 치매, 기타 동맥질환의 진단에 이용되는 검사법으로 약 30분~1시간 소요됩니다.


2. Carotid Duplex Ultrasound 검사
양쪽 목에 있는 경동맥을 초음파로 보는 검사이며, 심장에 있는 관상동맥이나 복부에 있는 대동맥에 비해 비교적 정확하고 깨끗하게 동맥을 관찰할 수가 있어 동맥경화의 인자를 가진 분이나 고령자에서 경동맥의 혈관 상태를 진단하여 뇌졸중 등의 예후를 미리 알아낼 수 있는 대표적인 검사방법 입니다. 검사소요 시간은 약30분~1시간 입니다.


3. EMG/EP 검사
말초의 운동, 감각신경, 신경총(nerve plexus), 신경근(nerve root) 등을 포함하는 말초신경계 질환과 신경근육 접합부 질환, 근육계 질환 등에서 신경이나 근육에서 발생하는 전기적 활동성을 측정 분석하여 이들 질환의 진단뿐 아니라 병변의 위치, 손상정도, 경과관찰.예후 판단에 도움을 주는 검사법으로 아주 가느다란 바늘이나 전기적 자극을 사용함으로 검사중 따끔거림이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뇌파 검사
편히 누운 상태에서 머리 표면에 크림을 바르고 검사용 전극을 부착하여 뇌에서 발생한 아주 미세한 전기적인 신호를 그래프로 기록하여
 분석하는 검사입니다. 본 검사는 뇌 기능의 이상 유무를 알아보고 경련성 질환, 두통, 뇌혈관 질환, 뇌종양, 의식장애, 뇌막염, 뇌사판정 등을 진단 합니다. 검사 시간은 보통 40분~1시간이며 깨 있을 때 받는 검사와 수면 중의 검사로 구성되며 2가지를 동시에 시행하기도 합니다. 검사로 인한 통증이나 부작용은 전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