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간이식 종류 및 수술과정

간이식은 살아있는 사람에게서 기증을 받는 생체이식과 뇌사자에게서 기증을 받는 사체이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생체이식
간장기증은 혈액형이 적합한 60세 미만의 직계가족, 부부, 4촌 이내의 친척 혹은 건강한 선의의 순수 기증자에게서 간장의 일부를 제공받을 수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간장은 정상적인 생활에 필요한 기능은 약 30~40% 정도로서 나머지는 여분의 기능이며, 일부를 다른 사람에게 나누어 주어도 재생이 되는 장기입니다. 따라서 약 2~3개월이 지나면 남은 간장의 일부도 원래의 크기로 늘어나게 되므로 간장의 일부를 기증하더라도 생활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으며 수술 자체도 안전합니다.

사체이식
뇌사는 식물인간과는 구분이 되는 상태로서, 생명 조절을 담당하는 뇌의 기능이 손상되어 결국 심장사에 이르게 됩니다. 뇌사 장기기증자 발생기 국립장기이식센터에서 이식대상자로 선정되면 수술을 받게 됩니다. 의료의 발달로 뇌사자로부터 간장을 제공받는 경우에도 성공률은 높습니다.

수술과정 및 절차
(1) 사체(뇌사) 간장이식
수혜자의 간장을 완전히 제거후 뇌사자의 전체 간장을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2) 생체 부분 간장이식
건강한 사람의 간 일부를 적출하여 이식하는 방법이며, 대개 성인의 경우 우엽을, 소아의 경우 좌엽을  이식해 줍니다.

(3) 분할 간장이식
한사람의 뇌사자의 간을 양쪽으로 분리, 적출하여 두 사람에게 이식하여 주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