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지방흡입의 종류

 

지방흡입의 대상이 되는 특정 지방층은 주로 피부 깊숙이 위치해 있는 심부 지방층(deep fat)인데, 심부 지방층은 전신에 있는 것은 아니며, 배, 허리, 허벅지, 엉덩이 등의 부위에 많이 있습니다.
이 곳의 지방은 피하 지방층(superficial fat)과는 생리학적으로 차이가 있는데, 인체가 에너지를 섭취하지 못하는 아주 극한 상황에 대비하여 일상적인 운동으로는 소모되지 않고 끝까지 남겨두는 일종의 비상 에너지원입니다.
이는 인류가 진화해 오는 과정 중에 기아가 심했던 원시 시대의 잔재로서 오늘날은 그 필요가 없어졌으나 아직도 그 흔적이 남아 있는 것입니다. 이 부위의 지방은 운동이나 식이 조절로는 잘 빠지지 않으며 살이 찌면 가장 먼저 찌는 곳이라서 빼기가 무척 힘이 듭니다. 따라서 이 부위는 지방흡입 수술의 도움을 받아 날씬한 몸매로 다듬어 주어야 합니다.
지방흡입 수술의 목표는 이렇게 국소적으로 많이 쌓인 곳의 지방을 제거하여 매력적인 몸매를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즉 무조건 지방을 다 제거하는 것이 아니고 제거해야 하는 곳은 제거하되 적당히 남겨야 하는 곳은 남겨 두어서 예쁜 몸매를 만드는 것입니다.
실제로 날씬한 분들도 좀더 예쁜 몸매 윤곽선을 만들기 위해서 지방흡입 수술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지방흡입 수술을 다른 말로는 안면 윤곽 수술처럼 체형 윤곽 수술(body contouring) 혹은 체형 조각술(body sculpturing) 이라고 부릅니다.


지방흡입 수술의 종류

지방흡입 수술은 사용하는 기구의 특성에 따라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구들은 최첨단 현대기술이 접목된 것들로 혈관과 신경의 손상을 최소화하면서도 다량의 지방을 효과적으로 흡입할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각각의 기구들마다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으므로 장점이 되는 부분만을 취합하여 여러 가지 기구를 함께 사용하는 다중 접근법(multi-modality approach)가 필요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기존의 기구의 단점을 보완한 최신 장비들이 속속 개발되고 있으므로 이러한 것에도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1. 단순 기계식 지방흡입 수술(Suction-assisted Lipoplasty)
가장 단순한 장비로 보통 760mmHg(1기압) 정도의 음압을 걸어 체내의 지방을 흡입해 내는 방법입니다. 지방을 잘 흡입해 내기 위해서는 지방층을 잘게 분해 해 주어야 하는데 이를 위한 별다른 방법이 없기 때문에 의사가 흡입관을 전후로 피스톤 운동을 해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수술시간이 길어지고 힘이 많이 들게 되며 주변 조직의 손상과 출혈도 많아지게 되어 2000~3000cc 이상의 지방을 흡입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2~3mm 정도의 작은 절개창만으로도 충분하여 수술 후에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 장점이 있으며 흡입양의 미세한 조절이나 초음파식 지방 흡입 시에 지방을 분해한 후 흡입해 내는 역할로는 아직 사용하고 있습니다.


2. 초음파식 지방흡입 수술 (Ultrasound - assisted Lipoplasty)

(1) 내부 초음파식(Internal Ultrasound)
지방 흡입관 끝에서 1만6천 Hz 정도로 초음파를 발생하여 신경, 혈관 등에는 손상을 주지 않고 초음파에 약한 지방만 선택적으로 파괴하여 흡입하는 방법으로 출혈이 적고 주변 조직 손상이 적어서 보다 많은 지방을 안전하게 흡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초음파의 작용으로 피부 표면의 수축 작용을 가져와 수술 후에 매끈한 피부가 되도록 도와 줍니다. 하지만 초음파 강도를 너무 높이면 발열 반응으로 인해 화상을 입을 수가 있고 또한 지방을 녹이기까지의 시간이 오래 걸려 시술 부위와 비만의 정도에 따라서 초음파의 강도 및 사용 시간을 적절히 조절하는 경험이 요구 됩니다.


(2) 외부 초음파식(External Ultrasound)
외부 초음파식이란 피부 바깥에서 초음파를 내어 피부 아래의 지방층을 녹이는 방법입니다. 외부 초음파를 사용하면 내부 초음파 혹은 다른 방법의 지방흡입 수술의 사용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내부 초음파를 장시간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화상 문제를 예방해 줄 수도 있습니다. 외부 초음파는 주로 피부 바로 밑의 얕은 지방층을 녹여서 흡입이 잘 되도록 하므로 수술 후에 피부 표면이 울퉁불퉁해지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수술 후 회복기에 사용하면 회복 기간을 단축시키게 됩니다.


3. 진동식 지방흡입 수술(Power-assisted Lipoplasty)

단순 기계식 지방흡입과 초음파 지방흡입 수술의 장점만을 이용하여 지방 흡입수술의 효과를 향상시킨 최신의 수술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압축공기를 사용하여 흡입관이 1초에 수백 번씩 전후 좌우로 진동을 하도록 하여 지방세포를 빠르게 분해시켜 흡입을 용이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강력한 진동 파워를 이용하므로 초음파식 지방흡입 수술처럼 지방만을 선택적으로 파괴하고 조직에 손상을 최소화하여 피부 깊숙한 곳에 있는 지방도 흡입할 수 있으며 빠른 시간에 대용량의 지방 흡입이 가능합니다. 단지 흡입관의 진동에 의해 미세 조절이 어려운 것이 단점입니다.


4. 최신 시술법

(1) 리포셋 지방흡입(liposat)
가장 최신 시술방법으로 기계식 지방흡입에서 문제점은 보완한 시술법입니다. 빠른 시간내에 많은 양의 지방을 흡입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으며 세밀한 지방흡입이 가능하여 바디쉐이핑 지방흡입기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2) 어코니아 레이져 지방흡입
외부 초음파식과 같은 개념으로 레이져을 외부에서 조사하여 지방을 녹이는 방법입니다. 절개를 하지 않고도 지방을 제거할 수 있어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시술법이나 제거되는 지방량이 적은 것이 단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