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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어떤 요구에 대한 정신과 신체의 각성 반응으로 일생을 살아가는데 있어 항상 존재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스트레스는 예방하거나 관리할 수는 있어도 치료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살아가는 동안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 없고, 적당한 스트레스는 인생 발전의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직장스트레스란 무엇일까요?
직장스트레스란 직장에서 상사에게 보고 자료를 준비할 때와 같이 중요한 과제를 앞두고 있다든지 누군가가 자신의 능력에 의문을 제기할 때처럼 어떤 위기에 처했을 때 경험하는 하나의 현상입니다. 이 때 환경의 요구와 자신의 능력간에 불균형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는 자신과 환경간의 독특한  상호작용을 통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스트레스의 원인

외부적 요인
● 물리적: 소음, 빛, 한정된 공간
● 사회적 생활사건: 무례함, 명령, 격돌
● 생활사건: 친족의 죽음, 실직, 출산

내부적 요인
● 생활양식: 카페인, 수면부족, 과로
● 마음의 올가미: 기대, 과장, 경직
● 개인특성: 완벽주의, 일벌레

스트레스의 증상
● 뇌: 일반화된 공포와 불안, 편두통 등
● 심장: 빠른 박동, 고르지 않은 맥박, 고혈압, 현기증, 두근거림 등
● 위장: 구토증, 위산과다와 속쓰림, 장염, 변비, 설사 등
● 근육: 목통증, 어깨통증, 목이 뻣뻣해짐, 이갈이, 요통 등
● 손과 피부: 손가락이 차가움, 땀이 남, 피부 발진 등
● 폐, 호흡 불량: 천식, 과호흡, 숨이 참 등
● 기타: 떨림증, 절박감, 흥분, 분노, 백일몽, 우유부단, 수면 장애, 장시간 앉아있지 못함, 안절부절못함 등

스트레스 관리의 필요

1. 인체의 경고 체계
우리의 신체는 우리를 파괴하려는 위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도전해오는 사건에 잘 대응하도록 정교하게 만들어진 자동면역체계로 무장되어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 몸은 자신에게 위협하는 것을 공격하려고 준비하거나, 혹은 그것에서 도망치거나, 아니면 두려움과 공포에 빠지게 됩니다. 이 모든 반응 뒤에는 호르몬을 자극하는 복잡한 아드레날린 체계가 있습니다. 스트레스에 의해 촉발되는 이 모든 체계를 비상 체계라고 합니다. 그러나 오랫동안 위협이나 도전을 받으면 비상 체계가 지나치게 오랫동안 발동하여 인체에 곤란한 일이 생기게 됩니다.

2. 모든 스트레스가 나쁜 것은 아닙니다.
스트레스가 항상 모든 사람에게 피해를 끼치는 것은 아닙니다. 스트레스 때문에 활력을 얻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는 어려움을 극복하게 하고, 계획을 성취하도록 힘을 주며, 동기를 유발시키고, 삶의 활력을 불어넣기도 합니다. 때때로 적당한 스트레스는 집중력, 능력, 창의성, 생산성을 향상시켜주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상황에서 아드레날린 분비에 의해 생기는 에너지는 위급한 상황에서 우리를 구해줍니다. 아드레날린이 증가하고 감소하여 생기는 ’밀물~썰물’효과는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좋은 일이라도 나쁜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오직 불쾌한 사건에 의해 생긴다고 믿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고통스러운 경험을 할 때와 마찬가지로 모든 일이 잘 되어갈 때도 나쁜 스트레스가 생길 수 있습니다. 즉 흥분이나 의욕이 주는 스트레스가 더 오랜 기간 우리 삶 속에 머물면서 우리를 조금씩 파멸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기법

점진적 근육 이완법
우선 특정 근육을 수축시키고 긴장을 유지한 상태에서 그 감각을 기억해 둡니다. 그 후 근육을 자연스럽게 이완시키면서, 긴장이 “썰물처럼 빠져나가는 느낌”에 집중하도록 합니다. 이런 과정을 다른 근육들에 대해서도 반복합니다.  

바이오피드백
컴퓨터 화면을 이용한 바이오 피드백은 근육긴장도, 체온, 위장의 수축, 혈압, 심장 박동수, 뇌파 등을 환자에게 직접 비추어 주는데, 이를 보면서 자신의 신체 변화를 느끼고 조절하게 됩니다.

명상법
명상은 깊은 이완을 통해 뇌파를 전환시킴으로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방법입니다. 명상은 조용한 공간에서 편안한 자세로 눈을 감고 주문을 반복하면서 수동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것인데, 하루에 반드시 2회 이상은 실시되어야 합니다.

인지-행동기법
교육, 예행연습, 적용의 3단계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과거에 경험한 스트레스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였는가를 되돌아 본 후 그것에 대한 적절한 반응 기술을 배우며 문제 해결, 이완, 인지 대응과 같은 대응 기법을 예행 연습한 후, 치료자에 의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상황 아래에서 학습한 기술을 적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