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상/하 안검 수술

 
비록 늘어진 피부나 근육을 당겨 올리지는 못하지만 불거져 튀어나와 보기 싫은 지방은 없앨 수 있고 눈꺼풀이 뒤집어지는 부작용으로부터도 완전히 해방된 수술입니다. 더욱이 바깥에는 전혀 흉터를 남기지 않기 때문에 특히 장년의 지장 여성이나 젊은 나이에 눈 밑이 지방으로 인해 튀어나와 보이는 경우에 짧은 시간에 흉터도 전혀 없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이 수술이 아주 적격이라 하겠습니다.
보통 수술 후 2~3일이면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일부에서 멍이 드는 경우를 제외하면 별다른 수술후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수술입니다. 역시 경험이 부족한 시술자에게 시술 받는 경우 안구를 움직이는 근육에 손상을 주어 안구 운동 이상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상안검 수술
윗 눈꺼풀이 처진 경우 처진 피부를 잘라내고 원하는 경우에는 쌍꺼풀을 만들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속 쌍꺼풀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 수술은 젊은 경우의 쌍꺼풀 수술과는 달리 자연스러워 지는데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며 양쪽의 쌍꺼풀의 크기가 다른 경우도 많이 발생하는데 양쪽 눈꺼풀의 처진 정도가 다르기 때문이며 따라서 수술 후 6개월에서 1년 정도가 지난 후에 다시 손을 봐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수술 시에 쌍꺼풀의 크기를 크게 만들면 인상이 사나워 보일 수 있어 최근에는 그 크기를 매우 작게 수술하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입니다. 처진 피부가 일부 남아 있는 것이 오히려 모양을 자연스럽게 보이게 한다는 것이지요.
겉눈썹의 아랫부분에서 피부를 절개하여 눈꺼풀을 들어올리는 수술도 상안검 성형의 일종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수술은 회복이 매우 빠르고 자연스러운 반면 눈썹에 문신이 없는 분들이나 눈썹이 진하고 주변에 잔털이 많은 경우에는 흉터가 보일 수 있어 제한적으로 시술할 수 밖에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경우에 해당된다면 적절한 시술로 눈 주위가 많이 늘어진 느낌을 없앨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인 수술이라고 하겠습니다.
주름진 피부를 제거하면서 지방도 함께 제거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방을 제거하면 눈꺼풀이 조금 들어가 보이는 효과는 있지만 눈꺼풀이 실제로 많이 얇아지지는 않습니다. 어떤 분들은 지방과 근육을 많이 제거하면 눈꺼풀이 아주 얇아지는 것으로 잘못 알고 계시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으며 실제로 근육을 많이 제거하면 쌍꺼풀 라인에서 조직이 서로 달라붙어 버리는 현상이 나타나 아주 보기 싫은 모양을 만들어 냅니다. 지나친 욕심이 부른 결과이지요. 눈두덩이 두터워 보이는 것은 지방이 많아서이기도 하지만 보다 큰 원인은 눈꺼풀 자체의 피부 두께가 두껍기 때문이지요. 피부의 두께를 얇게 할 수는 없기 때문에 두터운 눈두덩을 얇게 만들려고 불필요한 조작을 하는 것은 오히려 더 보기 싫은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지나친 욕심은 화를 부르게 마련입니다.

눈 밑 주름 제거하는 하안검 수술
눈 밑의 주름을 제거하는 가장 보편적인 수술입니다. 아래 속눈썹의 바로 아랫부분을 절개하여 늘어진 피부와 근육을 당겨 절제해내고 눈 밑에 볼록하게 튀어나온 지방을 동시에 제거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흉터는 거의 남지 않지만 잘라내는 피부의 양이 조금만 지나쳐도 눈꺼풀이 뒤집어져 벌건 속살이 드러나는 보기 흉한 모습을 초래하므로 매우 조심해서 시술해야 합니다.
경험이 많지 않은 성형외과 의사들은 결과에 대한 욕심이 지나쳐 간혹 그와 같은 모습을 만드는 경우가 있는데 일시적인 증상인 경우가 많지만 수개월이 지나도 호전되지 않으면 다시 회복되기 힘듭니다. 이런 경우에는 피부 이식을 해야 하는데 눈 주변의 모습은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보기 흉하게 됩니다.
또한 피부를 조금만 지나치게 바깥으로 당기면 시간이 지나면서 원상태로 돌아가는 힘 때문에 눈매가 변하게 되는데 대부분의 경우에서 눈의 폭이 좁아지고 밋밋해지는 보기 싫은 모습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 모든 부작용의 원인은 좀더 젊어 보이려는 환자의 욕심과 그 욕구에 맞춰보려는 성형외과 의사간의 부조화에 의해 발생합니다. 어렵지만 가급적 큰 욕심을 버리고 현재 상태에서 어느 정도 호전되는 것에 만족하겠다는 생각이 결과에 대한 아쉬움은 남기겠지만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길임을 명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