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쌍꺼풀 수술


아름다운 눈은 미의 시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눈이 얼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고 가장 효과적으로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여성들이 화장을 하는데 있어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부분이 눈이기도 합니다. 또한 ‘눈은 혀보다 웅변적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눈은 감정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그대로 드러난다는 의미이지요.

아름다운 눈으로 불리려면 몇 가지 갖추어야 할 조건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하나가 바로 쌍꺼풀입니다. 시각적으로 외꺼풀 보다 쌍꺼풀 진 눈이 더 아름다워 보이는데 여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외꺼풀은 쌍꺼풀에 비해 눈이 실제보다 작아 보이고, 눈을 뜨고 감는 것이 확실하지 않아 보여 차갑고 무표정한 인상을 주기 쉽습니다.
또한 신체의 여러 부위 가운데 노화가 가장 빠른 곳 중의 하나가 바로 눈인데, 외꺼풀의 경우는 눈꺼풀의 피부가 처지거나 지방이 붙기 쉬워서 노화현상이 더 빨리 진행됩니다. 따라서 쌍꺼풀이 없는 분들은 중년으로 접어들면 눈썹과 눈 사이가 주름으로 인해 좁혀지면서 인상이 사나워 보일 수 가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많은 중년 여성분들이 주름제거 수술을 겸해 쌍꺼풀 수술을 받기도 합니다.
그러나 쌍꺼풀 수술을 눈 위에 선이 하나를 긋는 것쯤으로 간단하게 생각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아 매우 안타깝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잘못된 인식으로 실제 많은 부작용을 불러오고 있어 우려하지 않을 수가 없지요. 쌍꺼풀 수술이란 일차원적인 것이 아닙니다.

늘어진 눈꺼풀의 피부와 근육을 알맞게 다듬어 제거하고, 눈꺼풀을 두툼하게 만드는 안와 지방도 제거해야 하며, 검판 주변으로 조직을 깨끗이 정리한 후에 정확한 위치에 정확한 강도로 쌍꺼풀을 걸어주어야 하는 등의 과정을 통해서 눈의 크기와 속눈썹의 각도까지도 변화시키는 삼차원적인 매우 복잡한 수술입니다.
따라서 자연스럽고 자신의 얼굴에 맞는 쌍꺼풀 수술을 받았다면 어떠한 비싼 옷보다도 훨씬 자신의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고 그 효과는 영구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쌍꺼풀의 모양
쌍꺼풀 수술의 디자인은 미세한 화가의 붓놀림과 같은 것으로 의사의 미적 감각에 의해 많이 좌우되고 또한 의사 개개인의 취향이 있기 때문에 수술 전에 어떠한 쌍꺼풀을 만들지에 대한 충분한 상담을 거쳐서 결정해야 합니다.
수술 전에 어떠한 모양으로 쌍꺼풀을 만들지는 미리 눈꺼풀에 그려볼 수가 있습니다. 거울 앞에서 가는 철사 또는 이쑤시개 등을 이용하여 쌍꺼풀 선을 만들어 볼 수 있는데 철사를 대는 부위를 조금씩 바꾸어 가면서 어떠한 모양과 폭의 쌍꺼풀이 가장 잘 어울리는지를 상의하게 됩니다.
쌍꺼풀의 모양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인폴드(in fold) 와 아웃폴드(out fold) 쌍꺼풀이 있습니다. 인폴드 쌍꺼풀은 쌍꺼풀 라인의 앞쪽 끝이 내안각에 들어가는 경우로 몽고주름이 발달한 동양인의 쌍꺼풀에서 흔합니다. 인폴드 쌍꺼풀은 좀더 섬세하고 귀여운 이미지를 내게 되며 코나 입, 그리고 얼굴 크기가 자그마한 분들에게 더 잘 어울립니다.
아웃폴드 쌍꺼풀은 쌍꺼풀 라인의 앞쪽 끝이 내안각의 바깥쪽에 위치하는 경우로 몽고주름이 없는 서양인에게 흔합니다. 아웃폴드 쌍꺼풀은 화려하고 우아한 이미지를 내므로 눈, 코, 입이 시원하게 생기신 분들에게 더 잘 어울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