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신장이식


 
신장이식이란, 만성 신부전증으로 인하여 신장의 기능을 잃은 환자에게 수술을 통하여 건강한 신장을 이식함으로써, 신장의 기능을 정상으로 회복시켜주는 방법입니다.

신장이식 대상자
만성 신부전증 환자 중에서 연령이나 의학적 상태에 따라 이식가능여부를 판단하게 되나, 대부분은 신장이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외래 진료 후 주치의의 판단에 따라 기증 및 수혜의 가능성에 대한 개인의 상태를 정밀하게 검사, 분석하여 최종적으로 수술을 결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신장이식 절차
신장이식은 살아있는 사람에게서 기증을 받는 생체이식과 뇌사자에게서 기증을 받는 사체이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생체이식
신장기증은 혈액형과 세포조직형이 적합한 60세 미만의 직계가족, 부부, 4촌 이내의 친척 또는 건강한 선의의 기증자가 기증하는 경우로서, 우리 몸에 있는 건강한 두 개의 신장은 살아있는 사람이 한 쪽 떼내더라도 생활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으며 수술 자체도 안전합니다.

(2) 사체이식
뇌사는 식물인간과는 구분이 되는 상태에서, 생명 조절을 담당하는 뇌의 기능이 손상되어 결국 심장사에 이르게 됩니다. 뇌사 장기기증자 발생시 국립장기이식센터에서 이식대상자로 선정되면 수술을 받게 됩니다. 의료의 발달로 뇌사자로부터 신장을 제공받는 경우에도 성공률은 높으나, 뇌사자의 수가 많지 않으므로 이식수술 대기자로 등록한 후에도 오랫동안 기다릴 수 있습니다.

신장이식 후 관리
수술 후 입원기간은 약 2-3주 전후이며 퇴원후에는 정기적으로 외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장기이식에서 야기될 수 있는 거부반응을 예방하기 위해 모든 환자는 면역억제제를 매일 복용하여야 하며, 복용기간은 이식 신장이 기능을 유지하는 한 계속 복용하고, 감염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신장이식 수술비용
생체이식과 뇌사자 이식 모두 수술부터 퇴원시까지 기증자의 진료비를 포함하여 약 천만원 정도가 소요되며, 사용하는 병실과 입원기간, 합병증 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퇴원 후 관리비용은 투약료, 검사료를 포함하여 매월 15~20만원 정도 소요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