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스케일링과 치아미백

 
잇몸이나 치아사이에 생긴 치석을 기구를 이용해 제거하는 시술이므로 치아미백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물론 스케일링을 하면 치석도 제거되고 담배피시는 분들의 경우 니코틴, 즉 스테인(stain)까지 제거되기 때문에 스케일링을 받은 후에 부쩍 치아가 깨끗하고 하얗게 보이는 효과는 있습니다만 치아 미백의 효과는 아닙니다. 스케일링은 오히려 잇몸을 튼튼하게 해주는 건강에 좋은 치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스켈링이란 치석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프라그(치태)가 칫솔질을 안해 닦여지지 않으면 곧 치석이 되는데 한 번 치석이 되면 이젠 칫솔질로는 닦여지지 않습니다. 반드시 치과에서 스켈링을 통해서만 제거됩니다. 잇몸병의 원인 제공자인 치석을 제거하는 것은 잇몸병의 치료와 예방의 기본이 되는 것이지요. 따라서, 스켈링은 잇몸병의 치료와 예방의 가장 기본이 되는 술식입니다. 스켈링은 그 중요성 만큼이나 의문이나 불평도 많은 치료 중에 하나입니다. 스켈링을 하여야 한다고 말씀드리면면 대개는 아래 질문 중에 한가지를 하시는 환자분이 많습니다.

첫째, 스켈링을 한 후에 잇몸 틈새가 벌어지고 이가 시큰거리는데 치아가 약해지는 건 아닌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오랫동안 스케일링을 한 적이 없는 환자의 경우 자신도 모르는 잇몸병이 이미 존재하고 있어 이의 원인인 치석 제거를 위해 스켈링을 했을 경우에는 잇몸병에 의해 부풀어 있던 잇몸이 가라앉으므로 외관상 잇몸이 주저 앉고 잇몸 틈새가 벌어진 것처럼 보입니다. 또 원래는 건강한 잇몸에 덮여 있어야 할 치아 뿌리가 치석이 쌓이면서 잇몸의 위치가 변화하고 치석에 의해 둘러싸여 있다가 스케일링 후 부푼 잇몸은 줄어들면서 치아 뿌리가 일부 노출되기 때문에 차거나 뜨거운 자극에 치아가 시큰거리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해소됩니다. 물론 건강한 잇몸을 가진 사람은 잇몸이 부어있지 않기 때문에 예방 목적을 위해 스켈링을 했다면 아무렇지도 않을 것입니다.

둘째, 치과에 가면 무조건 스켈링을 하자고 해요?
스켈링은 정기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켈링이란 그저 니코틴이나 커피 등에 의해 생긴 치아의 착색을 제거하여 깨끗이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닙니다. 스켈링은 잇몸병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필수적인 치료 과정입니다. 잇몸병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1년에 한두번은 정기적으로 스켈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구나 스켈링 후 치아가 시큰거린다거나 잇몸이 주저앉는 것을 경험한 환자일수록 잇몸병이 의심되므로 더 열심히 정기적으로 스켈링을 해주어야 할 것입니다.

셋째, 얼마 전 스켈링을 했는데 또 해요?
치석은 짧은 기간 안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프라그는 칫솔질로 닦지 않으면 며칠 만에도 치석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일 스켈링 한지 얼마 안되었는데 또 스켈링을 해야 된다면 그동안 칫솔질을 게을리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스켈링만 한다고 모든 잇몸병이 예방되는 것은 아닙니다. 보다 중요한 것은 정기적인 스케일링과 함께 매일 하루 3번 이상 스스로 해주는 칫솔질입니다.

치아미백이란?
치아미백은 치아의 단단한 구조안의 유기질 사이에 있는 미세한 구멍 안으로 미백제의 과산화수소가 침투하여, 착색물과 산화반응을 일으켜 치아를 하얗게 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따라서 치아 미백의 방법은 치아를 전혀 삭제하거나 손상시키지 않은 안전한 치료입니다.
치아미백치료는 미백제의 과산화수소 농도와 사용방법에 따라 크게 자가미백, 전문가미백, 실활치미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중 자가미백은 미백방법 중 가장 보편화되어있고 술식이 간단하며, 부작용이 적은 안전한 방법으로 그 효과 또한 우수합니다. 치과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가정에서 직접 하시면 되고, 개인용 미백틀(tray)과 자가미백제는 반드시 치과에서 받으셔야 합니다.
스케일링을 받은 후에 부쩍 치아가 깨끗하고 하얗게 보이는 효과는 있습니다. 하지만 치아 미백의 효과는 아닙니다. 스케일링은 오히려 잇몸을 튼튼하게 해주는 건강에 좋은 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