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눈 성형수술

아름다운 눈이란?
눈은 마음의 창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사람을 보며 얘기할 때는 눈을 바라보고 얘기하며, 눈을 들여다 보고 있으면 그 사람의 마음까지도 읽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누구나 아름다운 눈을 갖기를 원하며 실제로 성형외과에서 가장 많이 수술 받으시는 곳도 눈입니다.
아름다운 눈을 가지려면 우선 본인의 이미지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눈꼬리가 올라가고 쌍꺼풀이 없는 분들은 전체적인 인상이 강렬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내지만 이러한 이미지보다는 부드러운 인상을 원하신다면 인폴드 타입의 쌍꺼풀을 만들고 눈꼬리를 내려주는 수술을 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본인의 외모와 성격에 비추어 어떠한 눈 이미지가 가장 잘 어울릴지를 잘 생각하고 이에 맞는 수술을 해야지만 가장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눈은 그 중요성에 걸맞게 매우 다양한 수술이 있습니다. 쌍꺼풀 수술만 해도 매몰법, 부분 절개법, 완전 절개법, 그리고 앞트임, 뒤트임 수술, 눈꼬리 올리고 내리는 수술, 눈매 교정술이라고 해서 눈꺼풀을 올려주는 수술, 안검하수 수술, 처진 눈꺼풀을 다듬는 안검 성형술, 눈 밑을 도톰하게 하는 애교 수술 등 매우 다양한 수술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을 할 때는 이 수많은 방법들을 어떻게 잘 조합하면 본인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아름다운 눈을 만들 수 있을지를 잘 생각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쌍꺼풀 크기는 보통 눈 아래 위 폭의 20~30%로서 4~6mm 정도 입니다. 쌍꺼풀의 크기가 너무 넓으면 쌍꺼풀선과 눈꺼풀이 따로 인듯한 인상을 주게되고 심하면 졸린 듯한 눈인 안검하수와 같이 되기 쉽습니다. 

어떤 눈이 아름다운 눈이냐고 묻는다면 딱히 정의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시대적 흐름의 조류에 따라 다르고, 얼굴 전체 이미지와의 조화가 크게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인종 및 시대에 따라 아름다운 눈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미학적으로 아름다운 눈에 대한 기준은 몇 가지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아름다운 눈으로 불리려면 우선 눈과 눈 사이의 길이 비례가 맞아야 합니다. 눈 사이가 가까운지 먼지에 대해 많은 분들이 고민을 하시는데, 가장 이상적인 눈은 눈의 길이와 눈 사이의 길이가 같은 경우이며 수치상으로는 대략 30mm 정도가 아름다운 눈입니다. 그리고 이 길이는 양쪽 콧망울 사이의 길이와도 같은 것이 이상적입니다.



그리고 눈의 위치도 아름다운 눈으로 보이기 위해서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선 눈 안쪽은 눈썹의 가장 안쪽 점과 내안각(눈의 가장 안쪽), 콧망울이 수직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이상적이며, 눈의 바깥쪽은 눈썹의 바깥쪽 점과 외안각(눈의 바깥쪽 꼬리), 그리고 콧망울이 일직선으로 나란히 연결되는 경우가 아름다운 눈입니다.



눈꼬리가 올라간 정도도 중요한데 눈꼬리는 내안각에서 수평으로 연결한 선보다 위쪽으로 올라가 기울어져 있는 경우가 더욱 아름답게 보입니다.




정리를 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눈의 구조
위 눈꺼풀은 바깥쪽에는 눈꺼풀 피부와 얇은 피하지방 그리고 눈꺼풀을 둘러싸는 안륜근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안쪽에는 안와격막과 이에 쌓여 있는 안와지방, 그리고 눈꺼풀을 올려주는 역할을 하는 안검거근, 눈꺼풀의 구조를 잡아주는 검판, 그리고 안쪽의 결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각의 구조물은 저마다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으며 그렇지 못하면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피부는 나이가 들어가면 피부 노화현상에 의해 아래로 늘어지게 되고 속눈썹을 안쪽으로 기울어지게 하여 눈을 찌르게 만들기도 합니다. 눈을 감는 역할을 하는 안륜근의 이상이 있으면 눈을 꼭 감을 수 없게 되며, 눈꺼풀을 올려주는 안검거근에 이상이 있으면 눈을 뜰 수 없거나 눈이 작아 보이게 됩니다. 안와지방이 많거나 안와격막이 늘어지게 되면 눈이 두툼하게 부어 보이게 되고, 안와지방이 너무 적어지면 눈이 움푹 꺼져 보입니다. 눈꺼풀을 잡아주는 검판에 이상이 있으면 눈꺼풀이 안으로 혹은 바깥쪽으로 뒤집히게 됩니다.
아래 눈꺼풀도 위 눈꺼풀과 거의 유사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바깥쪽에는 눈꺼풀 피부와 얇은 피하지방, 그리고 눈꺼풀을 둘러싸는 안륜근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안쪽에는 안와격막과 이에 쌓여 있는 안와지방, 눈꺼풀의 구조를 잡아주는 검판, 그리고 안쪽의 결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래 눈꺼풀도 각각의 구조물마다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아래 눈꺼풀의 피부도 나이가 들어가면 피부 노화현상에 의해 아래로 늘어지게 되고, 안와지방이 너무 많거나 안와격막이 늘어지게 되면 눈꺼풀에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우는 다크서클이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눈꺼풀을 이루는 구조물에 이상이 생기면 여러가지 문제점이 생기는데 따라서 임상적으로 나타난 증상들은 눈꺼풀의 해부학적 구조를 잘 이해하고 있어야만 정확한 교정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