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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육 염좌

운동 중 부상의 대부분은 근육 염좌입니다. 즉, 근육 섬유 여러 개 중 일부가 끊어지고 주위가 부으며 멍이 드는 경우입니다. 근육 염좌는 다행히 대부분 완쾌되나, 간혹 혈종이나 골화성근염을 일으켜서 계속 통증을 일으키고 경기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골화성 근염이란, 근육이 손상을 입고 출혈이 생긴 후 흡수되는 과정에서 칼슘이 침착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또 심하게 손상을 입어서 근육이 거의 끊어지는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단, 운동 하다가 근육이 아프면 PRICE 요법을 실시합니다.
PRICE 요법손상이란, 부위 보호 즉, 고정(protection), 휴식 (rest), 얼음찜질(ice), 압박(compression), 심장보다 높이 올리기(elevation)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응급조치를 일찍 시행하면 대부분 빨리 회복됩니다. 

진통소염제나 파스도 도움이 됩니다. 진통소염제를 사용하면 골화성근염이 예방되기도 합니다. 3~5일 지나서 통증이 완화되면 서서히 스트레칭을 실시하고, 관절을 구부리지 않은 상태에서 힘주는 연습을 합니다.

예를 들어, 무릎 근처가 다쳤다면 다리를 뻗은 채 무릎 근처에 힘을 주는 것인데 약 10~30초씩 5회 이상 실시합니다. 다리 펴서 힘주는데 통증이 없다면 관절을 구부렸다 펴는 연습을 시작합니다. 관절 움직일 때 통증이 없다면 서서히 무게를 이겨내는 운동을 합니다. 즉, 모래주머니나 자신의 체중을 이용한 운동을 합니다.

균형감각 향상 운동도 중요합니다. 균형감이 회복되지 않으면 다시 넘어지고 다치기 쉽기 때문입니다. 균형감을 좋아지게 하려면 수시로 한발로 서서 무릎을 약 30도 정도만 구부렸다 펴기를 반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