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대장암 예방법

1. 대장암의 위험요인
대장암의 5%는 명확히 유전에 의해 발병한다고 밝혀져 있으며, 전체 대장암의 약 15%~20%는 유전적 소인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 저섬유소 식이, 고지방, 정제된 음식(예: 설탕, 디카페인 커피 등) 등 식이요인, 가족적 성향과 관련이 있고, 만성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이 있으면 더욱 대장암 발병의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장암의 위험요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50세 이상의 연령: 대장암은 연령에 비례하여 발생하는 경향이 있어 50세 이상의 연령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양상을 보입니다.(대장암 발생의 약80%를 차지하고 있음)
● 고지방 고칼로리 저섬유소 식이, 가공 정제된 저잔여 식이, 알코올
● 10년 이상 경과된 궤양성 대장암
● 유전성 소인 - 가족성 용종증(familial adenomatous polyposis)
● 선종성 용종(Adenomoatous polyp)
● 난소암, 자궁내막암 또는 유방암 병력
● 대장암의 가족력: 대장암 환자의 5~15%가 가족력이 있는데, 부모, 형제, 자녀 중에 대장암 환자가 있는 경우에는 대장암의 발생률이 2~3배 증가합니다. 일부의 대장암 환자는 유전자의 변성으로 인하여 자손에게 유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예방법
대장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운동과 함께 동물성 지방 및 당분은 삼가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신선한 야채 ? 과일 및 비타민A, 비타민E, 칼슘 등을 섭취합니다.

3. 검진
대장암의 조기발견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검진사항을 권고합니다.

대장암 검진 권고안(대한대장항문학회)
- 검진연령: 50세 이상 남녀
- 검진주기: 5~10년
- 검진방법: 대장내시경검사(대장내시경검사를 시행하지 못할 경우에는 이중조영바륨관장검사+에스결장경검사로서 대신 할 수 있다.)
-  단 고위험군의 대해서는 전문가와 상의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