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대장암 환자의 식생활

장루 조성술을 한 환자는 수분섭취에도 주의 깊은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장루로 배출되는 배역양은 하루에 약 1.200~1.500입니다. 수분섭취가 너무 적게 되면 탈수가 되기 쉽고, 소변양이 적어지므로 비뇨기계 결석이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수분섭취는 또한 배액량의 증가를 초래하여 장루관리의 불편함을 야기하므로 하루 1,500~2.000 의 수분섭취가 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장루 조성술 후에는 고단백, 고탄수화물, 고칼로리의 저잔여 식이를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A, 비타민D, 비타민E, 비타민K, 비타민B12의 보충제가 필요합니다.

설사나 불편감을 일으킬 수 있는 음식물은 되도록이면 피하도록 합니다. 고섬유질 음식은 수분을 지나치게 흡수시켜서 부종과 변비를 초래할 수 있으며 심지어 장폐색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특히 수술 후6주간은 아래 열거한 식품 중 장폐색을 유발하는 음식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 설사 유발식품: 콩류, 생과일, 생야채, 양념이 강한 음식
● 변비 유발식품: 바나나, 감, 땅콩, 버터
● 가스 유발식품: 양배추, 양파, 콩류, 튀긴 음식, 맥주, 유제품, 탄산음료
● 냄새 유발식품: 달걀, 생선, 치즈, 파, 마늘, 양파, 양배추, 콩류, 맥주, 비타민류
● 장폐색 유발 식품:  팝콥, 옥수수, 파인애플, 과일이나 야채의 껍질이나 씨, 샐러리와 같은 섬유질이 많이 함유된 야채, 코코넛, 호두

장루를 가진 환자는 음식을 잘 씹어 먹어야 하는데 이것은 장을 통과하는 시간이 짧으므로 음식물을 잘 씹지 않게 되면 음식물이 소화되지 않은 채 통과하게 되어 영양섭취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섭취한 음식물은 4~6시간 안에 장루로 배성됩니다. 따라서 잠자리에 들 시간에 많은 양의 식사를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보통 장루 조성술을 한 환자들은 수술 전에는 수술 전에는 많은 설사나 장폐색 등의 다른 증상들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흔히 수술 후의 식사가 대장암 이환시의 식사보다는 제한이 덜 하다고 느낍니다. 따라서 대부분 수술 후 체중이 증가하고 때로는 열량 섭취를 제한해야 하는 정도까지 체중이 증가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