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불면증

사람은 얼마나 자야하는가?
필요한 수면량은 개인차가 많으나, 건강한 성인의 경우에는 보통 하루 8시간±90분 정도의 수면을 취하게 됩니다. 그러나 적게 자는 사람도 건강한 사람들이 있고, 많이 자도 피곤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수면 시간 못지 않게 수면의 질, 즉 얼마나 깊고 편안하게 자느냐가 중요합니다.


불면증이란?
불면증이란 아래와 같은 증상으로 인하여 수면이 불충분하거나 수면의 질이 낮은 경우를 말합니다.
● 잠들기가 힘들다.
● 밤중에 자주 깨어나고 다시 잠들기가 힘들다.
● 새벽에 일찍 잠을 깬다.
● 잠을 자도 개운하지 않다. 

왜 불면증이 생기나요?

일시적 불면증의 가장 흔한 원인

● 좋지 않은 수면위생: 카페인, 알코올, 약물의 부적절한 사용, 늦은 시간 격렬한 운동이나 지적인 활동을 하는 경우
● 외적인 요인: 낯선 환경(이사, 여행 등), 스트레스, 갈등, 불안

만성불면증 원인
● 불안, 공포, 우울증 및 수면 무호흡
● 교대근무, 잦은 외국여행
● 지나친 낮잠, 불량한 수면 위생

어떻게 하면 잠을 잘 자나요?

낮시간에는
● 이른 아침 시간에 규칙적인 운동으로 신체를 단련하십시오.
● 오후에 낮잠을 오래 자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필요한 경우 1시간 이내)
● 스트레스를 주는 상황은 피합니다.
● 커피와 담배를 줄입니다.
● 복용중인 약물이 혹시 불면을 유발하는지 주의합니다.

저녁시간에는
● 긴장을 푸십시오.
● 과식을 삼갑니다.
● 음료수 양을 줄입니다.
● 각성제는 피합니다.
● 저녁에는 운동이나 자극적인 활동 또는 열중해야 하는 활동 등은 자제합니다.
● 잠을 잘 수 있도록 천천히 준비합니다.

취침시간에는
● 잠자리에 들기 전 체온을 올릴 수 있도록 따뜻한 물로 20분 정도 목욕하십시오.
● 이른 시간이든 늦은 시간이든 정해진 시간에 자고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도록 해야 합니다.
● 잠자리에서는 잠만 자도록 하십시오.
● 시계가 눈에 띄지 않도록 합니다.
● 잠자리를 준비해 놓았는데 잠이 오지 않으면 자리에서 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기상시간에는
● 아침이 되면 잠이 깨는 즉시 자리에서 일어납니다.

이상의 방법으로도 잠을 이룰 수 없다면?
● 임의로 수면제를 복용하면 부작용의 우려가 있습니다.
● 불면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야기되므로 원인에 따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 주치의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