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안면윤곽 성형술

 

아름답고 균형잡힌 얼굴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모든 사람의 선망의 대상이 되어 왔으며, 대인관계에도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얼굴’이라는 것은 한 개인의 신체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지만, 만일 스스로가 자신의 얼굴에 콤플렉스를 갖게 되면, 개인의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초래하고 심지어 굴곡 많은 인생 역정을 겪게 되기도 한다.
얼굴선이 중요한 이유는 그 사람의 인상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얼굴의 선, 즉 윤곽은 얼굴뼈가 근간을 이루고 그 위에 피부와 피하지방 근육 등의 연부 조직이 덮혀 형성되는데 이 각 요소가 서로 균형과 조화를 이룰 때 비로서 아름다운 얼굴선이 형성되는 것이다.

얼굴 윤곽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인 이마뼈, 광대뼈, 턱뼈 등에 얽힌 여러가지 속설들을 우리들은 주변에서 흔히 들을 수 있다. 대개 관상학에 근거를 둔 것들로서, 이마뼈의 가운데가 도톰하지 않고 꺼져 들어가든가, 광대뼈가 지나치게 돌출되어 있다든지, 턱뼈가 사각턱, 주걱턱, 무턱 등의 형태를 띌 때는 복이 없다느니 고집이 세다 하는 등이다. 굳이 그러한 속설들을 대지 않더라도 그런 형태의 뼈는 시각적으로도 그다지 아름답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이런 매끄럽지 못한 얼굴 윤곽을 좀더 아름다운 형태로 다듬는 수술이 바로 안면윤곽교정술이다. 
최근에는 안면윤곽교정술에 대한 환자들의 인식도 상당 부분 바뀌었다. 우리나라에서 안면윤곽교정술이 시작된 1980년 중반만 하더라도 대부분의 환자들이 기형적인 얼굴 모양을 교정하는 정도였으나, 최근에는 남 보기에 아주 심한 문제가 있는 얼굴이 아닌데도 자신의 콤플렉스 때문에 혹은 더욱 아름다워지고 싶은 욕구에 의해 안면윤곽교정술 받는 추세에 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서양인에 비해 얼굴이 크고 얼굴폭 또한 넓은 편인데다 요즘 미인으로 여겨지는 얼굴은 대부분 갸름하고 뾰족한 턱을 하고 있으니 이런 콤플렉스를 가진 여성이 예상외로 많은 것이 사실이다.
안면윤곽교정술의 경우 흔히들 돌출된 광대뼈를 축소하고, 각진 하익각부를 깍는 수술이 전부인 것으로 알고 있으나 이외에도 얼굴의 정면 혹은 측면의 선을 이루는 부위 중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안면골 부위를 교정하는 수술은 모두 이 범주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마가 남자처럼 눈썹 부위는 튀어나오고 그 상부가 꺼져 들어 간 경우의 이마윤곽교정술, 코뼈가 돌출된 매부리코, 혹은 코뼈가 거의 없이 콧구멍이 들린 들창코, 입이 마치 붕어주둥이 같이 튀어 나온 양익 돌출증, 턱이 빈약하거나 뒤어 빠져 있는 무턱, 턱이 앞으로 튀어 나온 주걱턱의 교정술 등이 모두 안면윤곽교정술의 범주에 든다고 할 수 있다. 
안면윤곽교정술은 똑같은 환자라도 시술하는 의사의 미적 진단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다른 어떤 성형수술보다 수술 전에 환자에 대한 주도 면밀한 얼굴 뼈 사진 분석과 생체계측학적 검토가 필요하다.
최근들어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는 부드럽고, 연약해 보이는 작은 얼굴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각 진 사각턱이나 툭 튀어나온 광대뼈를 가진 여성들의 경우, 좀 더 여성스러운 외모를 얻기 위해서 수술적인 방법까지도 고려하게 됩니다. 안면윤곽 교정술이란 얼굴의 골격을 이루고 있는 안면골의 모양을 수술적 방법을 이용하여 바꾸는 것으로서 사각턱 교정술, 관골 축소술 등의 방법들이 미용성형외과 영역에서  흔히 시행됩니다.

안면윤곽성형술의 종류 
안면부의 대칭, 균형과 조화는 안면부의 성형술에 있어 대전제라 할 수 있습니다. 종래에 눈, 코 등 피부와 연조직에 한정되어 있던 미용성형 수술에 두개안면골 수술의 기법이 도입으로 보다 근원적인 개선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 분야는 의학의 분야 중 가장 최근에 발달된 것으로 해부학과 수술수기에 대한 지식과 함께 미적 감각, 환자의 심리에 대한 전문지식이 갖추어진 의사가 시술해야만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특히 미적 기준과 관념은 지역적, 시대적으로 많은 차이가 있으므로 동양과 서양의 수술기법과 그 접근법이 상이한 경우가 많아 타 분야와는 달리 우리 고유의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해 오고 있습니다.

치료대상
안면골 윤곽 성형술은 교합간계에 변화를 주지 않는 안면골의 성형을 대상으로 하므로 주로 안면 외측의 윤곽을 개선하는 수술이 그 대상이 됩니다.
(1) 관골성형술: 안면골 중에서 가장 미적인 골이라고 정의되는 관골(광대뼈)을 교정하는 것으로 동양에서는 축소와 후퇴를 주 목적으로 시술합니다. 구강내 또는 두정부로 접근하여 수술시의 반흔을 노출시키지 않도록 하여 깎아 내거나 절골시켜 위치 이동을 시도함으로서 돌출된 관골을 줄여주게 됩니다. 시술 후 안면의 폭이 줄어보이는 효과와 전면으로 돌출된 관골로 인해 억센 인상을 보이는 것을 교정하여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하악각 성형술: 성인의 안면비교에서 특징적으로 보이는 것이 하악의 크기 변화입니다. 시기적으로 하악의 성장 완류 시점이 타 안면골에 비해 늦음으로 인해 하악의 평균 이상으로 성장하여 하안면부가 외측, 후측으로 돌출되어 강한 인상을 보이는 경우가 있어 이에 대한 교정을 목적으로 합니다. 주로 구강내 혹은 하악각부 피부절개를 통해 접근하여 하악각의 돌출부를 제거함으로서 보다 완만한 턱선을 만들어 주게 됩니다. 하안면부의 폭이 감소하고 부드러운 인상을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하악단 성형술: 턱 끝이 정상에 비해 후퇴되어 있거나 전진되어 있는 경우 구강내 접근을 통해 하악단에 수평골절 후 전진, 후퇴시킴으로서 이를 교정합니다. 하악단이 좌측이나 우측으로 치우쳐 비대칭을 보이는 경우에도 유사한 수술방법으로 교정할 수 있습니다.

(4)이마 윤곽 성형술: 이마 부분이 튀어나오거나, 꺼져 있는 경우 관상절개(머리 꼭대기 점과 양쪽 귀 앞쪽을 있는 선을 따라 절개하는 방법)를 통해 전두부를 깎거나, 늑골 등을 이용하여 돋우어 주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