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약시

 
 
시력은 태어나서 점점 발달합니다. 생후 5개월에서 1년 사이에 많은 시력 발달을 하므로 조기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사시인 것을 모르고 두면 두눈으로 보이는 물체가 서로 달라서 혼동이나 복시가 됩니다.
따라서 우리의 머리에서는 이런 혼란을 피하기 위해서 돌아간 눈의 상을 억제하고 따라서 그 눈의 시력은 발달을 하지 못하여 약시가 됩니다. 때로는 사시가 양안에 교대로 나타나서 각각의 눈의 시력은 발달을 한다 해도 두 눈이 동시에 보는 능력은 발달을 못하므로 결국 입체시는 발달되지 못합니다.

이러한 약시는 사시 어린이의 약 50%에서 나타납니다. 사시가 의심되면 일단 안과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가능한 일찍 시력검사를 하는 것이 좋으며, 가족력이나 언제 발생하였는지를 의사에게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어린아이에게 콧등이 낮고 눈 사이의 간격이 멀어 안쪽의 피부가 흰자위를 가려서 내사시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으나 이런 경우는 외래에서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가능한 일찍 발견하고 즉시 치료하는 것이 약시 예방에 중요하며 백내장이나 뇌종양으로 간혹 사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