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음악치료

 

치료사가 환자를 도와 건강을 회복시키기 위하여 음악적인 경험과 관계들을 통하여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인데 음악을 치료의 도구로 사용하는 것은 음악이 널리 보급되어 있고, 또한 음악은 융통성이 있어서 다양한 환경이나 상황에든 사용될 수 있으며 사람 수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나 대상자에 맞춰 사용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정신과의 음악치료
장애아동, 비행청소년, 치매환자 등 여러 환자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데, 정신질환자, 알콜 중독자 등 정신과에서의 음악요법 활동은 치료현장에서 음악을 통하여 사람의 마음과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고, 이들에 대한 기본 목표는 음악적 자극을 통하여 기분을 재활성화 시키고, 표현적 활동적인 채널을 통하여 자신들의 감정유출을 돕고자 하는 데 있습니다. 행동목표로는 행동조절, 사회성 훈련, 현실 인식, 타인과의 관계증진, 집중력 향상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주로 10여명이 함께 하는 그룹 활동이 효과적이며, 이때 일어나는 그룹의 역동적인 힘이 이러한 목표달성에 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이러한 음악요법 그룹에 참여하면서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정신질환의 증세에서 벗어나 새로운 경험들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경험들을 반복하여 즐기도록 하여 치료 목표를 이루는 것입니다.

음악치료의 예
1. 우울증 환자의 경우
항상 불안하고 삶의 의미를 상실하고 절망감에 사로잡혀 있다가 음악적 경험으로 긴장감이 사라지고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며 노래도 하게 되어, 사회생활이 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2. 환청을 경험하는 환자의 경우
대개 불쾌하게 들리는 소리를 자신의 힘으로 어쩔 수 없지만 치료 그룹 활동에 참여하면서 자신의 과제에 집중할 때에 환청에 반응하는 것을 줄일 수 있으며, 이러한 경험의 반복으로 환청에 대한 지각과 반응이 줄어들게 됩니다.

3. 정신분열환자의 경우
자신이 현재 가지고 있는 병적 증상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이고 잘 조직된 그룹 활동을 경험함으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여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바람직한 행동으로 훈련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