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임신중 검사



임신 경과 중에 조기 진찰과 규칙적인 진찰을 받음으로써 산모와 태아에 일어날 수 있는 여러가지 질병 및 이상을 조속히 찾아내고, 임신 중의 영양관리, 영양섭취 등을 교육하여 성숙하고 건강한 아기를 안전하게 분만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임산부 사망률과 신생아의 주산기 사망률을 감소시킵니다.

1. 혈액검사
빈혈의 유무를 조사하여 빈혈인 경우는 조혈제를 복용하여야 하며 임신중 수혈은 가능한한 피하여야 합니다.

2. 혈청학검사 I
임신중독증의 판정에도 중요하며 그 외에도 당뇨병, 요도염, 신우신염, 신장염의 진단에도 거울이 됩니다.

3. 혈청학검사 II
산모가 간염이 있을 때는 신생아에게도 감염이 됩니다. 산모의 간염 중에는 본인도 모르게 앓고 있는 간염이 많으며 이는 간기능검사(항원, 항체검사)가 아니고는 발견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임신 중에는 간염검사를 시행하여 양성인 산모에서 태어나는 신생아에게는 출생직후 간염예방 접종을 시행하여야 신생아 간염예방이 가능하게 됩니다.

4. 혈청학검사 III
매독검사의 일종으로 임신 초기에 받아야 합니다. 임산부가 매독이 있을 때는 태아의 사망이나 유산이 되는 수가 있습니다. 임신초기에 발견하여 적당한 치료를 받으면 임산부는 물론 태아도 완치가 가능합니다.

5. 혈액형검사
혈액형에는 A형, B형, O형, AB형이 있으며 이외에도 임산부에 중요한 Rh인자가 있어 어머니가 음성이고 아기가 양성인 경우에는 태아의 심한 용혈반응으로 유산, 조산, 사산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의사의 지시를 받아야 합니다.

6. 초음파검사
소리의 일종인 초음파를 이용하여 텔레비전 화면같은 곳에 영상을 볼 수 있고 사진촬영도 가능한 장치인데 현대 산과학에는 반드시 갖추어야 할 장비입니다. 정상임신의 진단, 태아의 성장 발육정도, 기형유무, 포상기태, 다태임신, 전치태반, 태반조기박리 등의 병적임신의 조기발견, 태아의 위치, 크기, 태반의 위치, 모양을 정확히 진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X-선과 같은 방사선 피폭의 위험성이 없고 조작이 간편한 이점이 있습니다.

7. 태아안전도 검사
태아의 심음전자 감시장치를 이용한 검사, 골반계측, 세포진검사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