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오목발


 
원인
오목발이란 평발과 반대로 아치가 높아서 발바닥 중에서 바닥과 닿지 않는 면이 넓고, 발등이 높은 모양을 말합니다. 정상인 중에서 발이 좀 높은 사람이 많지만 병적으로 발이 높은 사람은 대개 신경 계통의 병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적인 오목발은 대부분 신경 근육성 질환이나 외상이 원인입니다.  

증세
발등이 높고 발가락이 굽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발바닥을 보면 앞발바닥과 뒤꿈치 바닥의 피부가 두꺼워져 있으며 발 중간 부분은 전혀 닿지 않아서 피부가 얇고 부드럽습니다. 앞발바닥에 굳은살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전체적으로 굳은살이 생기기도 하고 엄지와 새끼발가락의 뿌리 부분에만 굳은살이 생기기도 합니다.

진단
선채로 엑스레이 사진을 찍으면 발의 아치가 얼마나 높은가를 알 수 있습니다. 샤코- 마리 병과 같은 신경 질환에 의하여 오목발이 된 경우에는 신경 마비의 상태를 알기 위하여 근전도 검사와 신경전도 검사를 합니다.

치료
오목발이라고 해서 다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운동선수 중에 약간 발의 아치가 높은 사람도 많은데, 오목발은 평발에 비하여 발이 뻣뻣한 편이라서 잘 뛰는 편입니다. 
발의 아치가 높아서 앞발바닥 아래에 굳은살이 있고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맞춤 깔창을 하여서 통증이 있는 부분이 잘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은데 상당히 치료 효과가 좋습니다.
깔창을 하여도 증세가 있으면 수술을 해서 발의 아치를 좀 낮게 만들면 발이 상당히 편안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