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특발성 부종



요즈음 환자들로부터 가장 많은 문의를 받는 것 중에는 신체검사에서 요검사나 혈액검사에서 이상이 없다고 하는데도 환자 자신을 붓는다고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중에는 소위 특발성 부종이라고 하는 것이 있는데 이는 불규칙적이고 간헐적인 전신부종으로 성인여자에서 주로 발생하며 심장, 신장, 간장 및 내분비계 질환이 없고 림프 및 정맥 질환이 없어야 이렇게 진단 할 수가 있습니다.

1. 증상
보통 하루 1.5㎏ 이상의 체중변화가 있으며 아침 체중이 많이 늘어납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뚱뚱하고 체중에 민감하며, 불안, 초조, 두통 및 반복되는 부종을 호소합니다.

2. 발생원인
이에 대해서는 모세혈관 벽의 투과성 증가, 즉 사람이 서서 활동하기 때문에 오래 서 있게 되면 어느 정도의 부종(특히, 하지부종)이 오게 마련이지만 이러한 현상이 일부 환자에서는 과장되게 일어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부에서 자세한 병력을 조사해 보면, 체중 감소를 위해 일정 기간 금식을 하고 다시 식사를 시작하였을 때 붓는다고 합니다. 이는 식사를 다시 시작하였을 때 갑자기 혈중에 인슐린 분비가 증가하게 되면서 인슐린의 염분 저류 효과로 인해 부종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고 이러한 현상이 악순환하는 것입니다.

3. 효과적인 예방법
특별한 원인 없이 붓는다고 호소하는 환자들도 자세한 병력을 살펴보면 유발인자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한 스트레스, 변비, 불규칙한 식사, 취침 직전에 음식물 섭취, 늦잠 등이 유발인자가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유발인자를 찾아서 조절하려고 노력을 하고 적당한 운동이나 수영 등을 해서 부종을 해결하도록 하여야 하며 함부로 이뇨제 등을 사용하여서는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