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편두통

흔한 두통의 하나로 머리가 맥박이 뛰는 듯하게 박동성으로 아픈 경우를 말합니다. 인구의 약 5~10%의 사람들이 편두통으로 고생하는데, 특히 젊은 여자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10대나 20대에 시작됩니다.

원인
원인은 뇌속의 세로토닌이라는 물질이 두통의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유전적인 요인도 연관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편두통을 발생시키는 흔한 요인으로는 술, 핫도그, 소세지, 치즈, 초콜렛 등의 음식과, 과도한 카페인 섭취, 스트레스, 불규칙한 수면습관이 있습니다.

증상
증상은 맥박이 뛰는 것처럼 지끈거리거나 욱신거리는 두통이 주로 머리의 한쪽에 나타나며, 메스꺼움이나 구토 등이 흔하게 같이 나타납니다. 두통이 시작되기 전에 지그재그 모양의 밝은 줄이나 번쩍이는 빛이 눈앞에 보이는 전조증상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단
진단은 두통의 모양이 앞의 설명과 같은 경우에 내릴 수가 있습니다. 아주 드물게는 뇌혈관 기형이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의심되는 경우에는 뇌전산화단층촬영(CT)나 자기공명영상검사(MRI) 등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치료
치료는 두통이 가끔 발생하는 경우에는 두통이 시작되려고 할 때에 아스피린, 아세토아미노펜, 미드린, 에르고트제제 등을 복용하면 발생을 억제할 수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수마트립탄이라는 약물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만약 한달에 두 번 이상 심한 편두통이 있다면 발생을 억제하는 약물을 매일 복용하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에는 베타차단제나 칼슘통로차단제, 항우울제 등이 주로 사용됩니다. 또한, 가능하면 두통을 유발시키거나 악화시키는 요인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두통을 유발하는 요인
개인마다 유발 요인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피로, 스트레스, 우울감, 수면장애, 날씨의 변화, 생리전 혹은 생리기간
● 맥주, 소주, 적포도주
● 카페인(커피, 콜라, 차, 일부 약품), 초콜릿, 크림
● 유제품(치즈, 아이스크림, 우유, 요구르트)
● 절인 음식(절인 청어, 피클)
● 귤류(오렌지, 레몬), 바나나, 무화과, 건포도
● 가공된 육류(햄, 소시지),
● 사카린, 아스파탐(다이어트 음식류), 조미료
● 견과류, 완두콩, 강낭콩, 양파
● 효모를 함유한 음식(빵, 도너츠)

편두통에 대한 궁금증  
 

편두통은 완치가 가능한가요?
편두통은 뇌간과 간뇌가 편두통이 없는 사람에 비해 어떤 자극(스트레스, 피로, 수면장애, 수면과다, 생리, 술, 햇빛 등)에 비정상적으로 신경흥분이 일어나 두통이 오는 것이므로 완전히 나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적절한 치료와 교육을 받는다면 두통의 빈도와 강도를 줄이므로 살아가는 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최선의 방법은 일상생활에서 이들 유발 요인을 피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최근 개발된 약제들은 부작용도 적으며 매우 효과적입니다.


편두통은 한쪽 머리만 아픈가요?
편두통 환자의 약 반수에서만 한쪽 머리만 아픈데 양쪽이 아프다고 편두통이 아니라고 단정하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소아의 편두통은 머리 전체나 배가 아픈 경우도 있습니다. 약 40%의 환자는 머리의 양쪽이 아프다고 호소하며, 다른 40%는 일측성이며 나머지 20%는 일측성에서 시작하여 양측성으로 바뀝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