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폐렴


 
폐렴이란?
폐렴은 기관지의 제일 말단, 즉 폐포, 허파꽈리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예전에는 세균에 의한 폐렴이 많았지만 현재 대부분의 폐렴은 바이러스나 마이코플라즈마균에 의한 폐렴입니다. 대부분의 바이러스성 폐렴은 경과가 경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균은 주로 학동기의 아이들에게 많은 폐렴으로 학교에서 집단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
대부분의 경우 열이 나고 심한 기침을 합니다. 폐렴이 심한 경우에는 호흡곤란을 보일 수 있습니다. 호흡곤란의 증상은 호흡이 힘들어 보이고, 호흡수가 분당 60회 이상이 되고, 숨을 쉴 때마다 코가 벌름거리며, 갈비뼈 사이와 아래가 쏙쏙 들어가는 것 등입니다.대개 처음에는 감기인 줄 알게 되지만 증상이 오래가고 심해지기 때문에 결국 병원을 찾게 되어 폐렴이라는 진단을 받게 됩니다.
폐렴이 다 중한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바이러스성 폐렴은 경과가 경한 편인 반면 세균성 폐렴은 중한 경과를 밟는 경우가 드물지 않게 있습니다. 따라서 제일 흔한 바이러스성 폐렴은 동네 소아과에서도 충분히 치료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흔히 감기를 잘 치료하지 않으면 폐렴에 걸린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감기도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 질병이기 때문에 감기 치료를 아무리 잘 한다고 하여도 병 자체의 진행을 막을 도리는 없습니다. 감기를 일으킨 바이러스가 폐까지 침범을 하여 폐렴을 일으킬 지의 여부는 바이러스의 독성과 우리 몸의 방어능력(면역능력)에 달려있습니다.
따라서 충분히 독한 바이러스가 방어능력이 갖추어지지 않은 사람의 호흡기로 침투하였을 때 폐렴이 생기는 것이지 감기 치료를 잘 하지 못했다고 폐렴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치료
바이러스성 폐렴의 치료는 심한 감기와 비슷합니다. 충분히 쉬면서 수분을 적절히 공급해줍니다. 기침과 가래가 심하면 진해제와 거담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열이 나면 해열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래가 많으면 가슴과 등을 자주 두드려주는 방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이나 세균성 폐렴은 항생제가 치료의 근간입니다. 그렇지만 휴식과 수분공급, 진해거담제, 해열제 등의 일반적인 치료는 마찬가지로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열이 나면서 기침을 심하게 한다면 꼭 소아과 의사에게 보이는 것이 폐렴의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를 위해서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