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고령 임신

여성들의 활발한 사회활동과 평균 결혼연령이 높아지는 등의 이유로 노산, 고령출산이 증가하고 있다. 고령출산은 위험하기만 한 것일까? 걱정보다는 정기적이고 철저한 산전검사 및 관리로 건강하게 출산하자.

여성들의 높아진 교육열과 자아실현의 욕구로 인해 여성이 적극적으로 사회에 진출함으로써 만혼 및 고령 임신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또한 시험관 아기 등 불임시술의 눈부신 발전 또한 고령 출산을 증가시키고 있다. 세계보건기구와 국제 산부인과 연맹에서는 고령 산모를 35세 이상의 나이에 첫 임신을 한 경우로 정의하고 있으며 실제로 이러한 기준을 국내외에서 주로 적용하고 있다.
그렇다면 고령 임신은 왜 위험한 것일까? 고령 임산부들은 당뇨와 고혈압과 같은 만성질환이나 자궁근종과 같은 부인과 질환을 이미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고 태아 염색체 이상, 산전 산후 합병증의 발생이 증가함에 따라 주산기 이환율과 사망률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 자간전증 및 고혈압성 질환
고령 임산부는 젊은 임산부보다 고혈압 발생 위험이 2배에서 4배까지 증가한다. 이는 나이가 들수록 육체적인 퇴행성 병변이 빠르게 진행되고, 고혈압이나 당뇨병에 따른 합병증으로 심혈관 질환의 발생빈도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임신 20주 이후에 새롭게 고혈압과 단백뇨가 발생되는 경우 자간전증이라고 정의한다. 자간전증은 조산, 태아 발육부전 초래하고 주산기 사망과 이환율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산과적 합병증이다.

◆ 당뇨 및 임신성 당뇨
연령이 증가할수록 제2형 당뇨(비인슐린 의존성 당뇨)는 물론이고 임신성 당뇨의 발생빈도가 높아진다. 임신성 당뇨는 거대아 출산과 그로 인산 난산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 임신후반기 출혈
고령 임산부에서는 태반조기박리 및 전치태반의 빈도가 증가한다. 태반조기박리는 고령 임산부의 만성 고혈압과 임신 중독증과 관계가 깊으며, 고령 임산부의 경우 유산이나, 분만 횟수가 늘어감에 따라 전치태반이 생기기 쉽다. 이러한 태반이상은 임신 후반기에 다량의 자궁출혈을 야기하여 임산부 및 태아 모두에게 위험할 수 있다.

◆ 제왕절개술
고령 임산부는 유연하지 못한 경우가 많아 진통시간이 길어져 난산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또한 고령 임신에서 고혈압, 당뇨병, 조기진통, 태반이상, 자궁근종으로 인한 태아 위치 이상, 다태임신 등 다양한 합병증을 가지고 있어 제왕절개 분만율이 높아진다. 하지만 단순히 임산부의 나이만을 근거로 자연분만이 어렵다고 판단하지는 않으며 얼마든지 자연분만이 가능하다.

◆ 조산 및 저체중아
고령 임신은 조산의 위험이 높은 다태임신의 비율이 높고, 임신성 고혈압과 같은 산과적 합병증으로 인공적인 조기분만이 증가하기 때문에 저체중아의 발생이 높아진다.

◆ 선천성 기형
선천성 기형 중 임산부의 연령과 가장 관련이 깊고, 흔한 질환은 다운증후군이며 35세 이후부터 위험도가 증가하여 40대가 지나면 급속하게 증가하게 된다. 이는 난자의 노화로 인한 세포분열시 염색체에 돌연변이가 생겨 발생하는 것이다.

요약하면 고령 임신은 고혈압, 자간전증, 당뇨병, 제왕절개분만, 저체중아, 조산, 신생아 이환율과 사망률이 증가하는 고위험 임신이다. 이러한 고령 임신의 위험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계획임신과 정기적인 산전진찰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임신전 만성질환의 여부를 검사해 당뇨병이나 고혈압의 소견이 있으며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하며, 임신전 산부인과 진찰을 통해 자궁 및 난소에 대한 평가, 혈액 검사를 시행 받도록 하며 금연, 금주, 엽산 복용, 적절한 운동 등을 통한 건강한 계획임신을 위한 몸과 마음을 만들어야 하겠다.

정기적이고 철저한 산전검사 및 관리 또한 필수적이다. 산전관리 동안에 태아 염색체 이상을 진단하기 위해서 융모막생검이나 양수검사와 같은 태아 염색체 검사, 태아 심초음파를 포함한 정말초음파 검사 및 태아 안녕 평가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고위험 임신의 전조증상 및 위험인자를 조기에 발견하여 임신기간을 연장시키고 합병증의 발생을 낮출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