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 질환-아토피 피부염
아토피성 습진이라고도 불리는 흔한 만성 피부질환이다. 10명중 1명꼴로 일생에 한번은 이 질환에 걸리게 되는데, 보통 유/소아기인 경우가 많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는 건조하고 가려우며 쉽게 자극받는 민감한 피부를 갖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수년간 지속될 수도 있고 피부에 손상을 줄 수 있다. 미국에선 1천 5백만명, 우리나라도 전체인구의 약 10%에 해당하는 5백만명이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만성적이고 삶의 질에 심각한 영향을 주는 아토피 피부염을 갖고 있으며, 아토피 피부염은 극심한 가려움, 피부 표면의 벗겨짐 등을 동반한 피부 이상이다. 아토피 피부염은 질환 자체가 매우 복잡한 양상을 보이므로 단일한 병의 원인을 찾아내기가 어렵지만 기후, 자극성 물질, 피복 섬유 등과 같은 외적 환경 요인과 스트레스, 음식, 약물, 등의 내적 요인이 그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아토피 피부염은 팔, 무릎부위의 안쪽, 안면부 등에 주로 나타나나 전신으로 퍼지는 경우도 있는데 그 정도는 건조하고 붉으며 가려운 반점에서부터 널리 퍼지는 정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특히 가려움증은 그 정도가 심하면 심하게 긁게 되어 출혈을 일으키는 경우도 많다. 이때 감염도 쉽게 일어나게 된다.

 

치료
아토피 체질을 근본적으로 고칠 수 없으므로 아토피 피부염은 완치를 목표로 하기보다는 유발인자를 피하고 적절한 치료를 통해 조절해나가는 질병이라고 할 수 있다. 치료전망은 예측할 수 없으며 치료가 되는 경우도 있고 치료해도 별 효과가 없거나 습진이 사춘기까지 계속되는 등 매우 다양하지만 증상은 어느 정도 조절할 수 있다. 아토피 피부염의 만족스러운 관리를 위해서는 질병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치료를 적극적으로 하고자 하는 의지와 느긋한 마음을 가지고 환자와 보호자, 의사 사이에 신뢰를 바탕으로 한 긴밀한 협조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