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백선

백선 또는 무좀은 효모나 사상균과 유사한 미생물인 곰팡이에 의한 피부감염이다. 백선은 몸 거의 모든 부위에 생길 수 있지만, 사타구니나 발가락 사이 그리고 비만인 사람에서 깊이 피부가 접히는 부위와 같이 따뜻하고 어둡고 습한 위치에 잘 생긴다. 

 

증상

미세한 인설을 동반한 가려운 반 혹은 반점의 형태로 나타나며 두피나 턱 등 모발이 많은 부위에 발생 시 탈모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겨우는 족부백선, 즉 발무좀이 있어서 손으로 긁거나 만지면서 손톱백선(조갑백선)으로 전파되고, 사타구니나 몸백선으로 퍼지게 됩니다.

곰팡이균에 의한 감염은 일반적인 습진성 피부병과 달라 구별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면 일반 연고를 쓰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사타구니 백선의 증상

사타구니, 허벅지 안쪽, 엉덩이까지 피부가 가려우면서 화끈거리는 증상이 있습니다. 백선이 지나간 자리는 갈색으로 색소침착이 남아 백선이 치료된 후라도 장기간 남아있게 됩니다.


치료
만약 사타구니 백선, 발 무좀 또는 체부백선이 있다면, 일반의약품인 항진균 크림, 로션으로 치료받을 수 있다. 잘 났지 않는 감염을 위해서는 경구 항진균 약물을 사용 할 수 도 있다. 두피, 수염, 손톱 또는 발톱에 진균 감염이 있다면, 경구 항진균제로 치료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