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피부암

피부암

기저세포암

표피 및 그 부속기의 기저부 비각질화 세포에서 유래한 악성 종양으로, 국소적으로 침윤하고 전이가 드물다. 우리 나라에서는 상대적으로 편평세포암에 비해 발생 빈도가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최근 그 빈도가 증가하여 1980년대 이후의 보고에서는 편평세포암 보다 발생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오랜 기간의 자외선 노출이 주요인으로 생각되며 두경부에 호발하며 손등 팔등에도 드물게 발생한다.

편평세포암

표피의 각질형성세포에서 유래한 악성종양이다. 호발 부위는 태양 노출 부위로 얼굴 상부, 손등, 팔등, 아랫 입술, 귓바퀴 등이다. 이외에도 화상에 의한 흉터나 만성궤양 등에서도 발생한다. 대개 작고 단단한 결절로 시작하여 결절판상, 사마귀모양, 또는 궤양 등의 다양한 형태로 진행하고 촉진 시 경결을 느낄 수 있다.

악성 흑색종

멜라닌 세포에서 기원한 악성 종양으로 멜라닌 세포가 존재하는 곳이면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다. 피부에 발생하는 흑색종은 가려움증이나 통증 같은 자각 증상이 없으며 평범한 검은 반점이나 결절로 보이므로 정확한 진단을 하기 위해서는 자세한 육안 관찰뿐만 아니라 조직학적 검사도 필요하다. 다른 피부암에 비해서 내부 장기로의 전이가 흔하여 조기 진단이 예후 결정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