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루푸스와 임신

루푸스 병이 있는 여성에서 임신력이 떨어지거나 하지는 않지만, 임신을 하게 되면 결론적으로 유산, 조산, 저출생체중아, 자건전증(임신고혈압), 응급제왕절개분만, 산후출혈 등의 임신합병증은 증가한다. 특히 임신 당시 루푸스의 활성도가 높거나 루푸스 콩팥염, 고혈압, 항인지질항체 양성인 사람에게서 합병증의 빈도가 증가한다. 하지만 최근 루푸스 치료에 상당한 진전이 있어 루푸스 질환이 있는 산모에서, 특히 임신 전 6개월 이상 루푸스의 활성도가 낮은 산모의 경우 루푸스 콩팥염이 있는 경우라도 건강한 아기를 출산할 수 있다.


유산
우선 유산의 경우 임신당시 고혈압, 루푸스가 활동성이거나 여러 특수 혈정검사에서 특정 항체(루푸스항응고인자,항카디오리핀항체 등) 양성인 경우 유산율이 증가하여 열에 둘은 유산하게 된다.


자간전증
임신 24주 이전에 혈압이 오르고 콩팥, 간 등의 장기 손상이 동반되는 경우를 자간전증이라고 한다. 자간전증이 심할 경우 임신 주수에 상관없이 분만을 시켜야한다. 루푸스가 있을 경우 자건전증의 발병빈도가 증가한다. 특히 임신 당시 이미 콩팥에 병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 혈압이 높은 경우, 특정 항체 양성인 경우 자건전증의 발병 빈도는 약 20%로 보통 임산부 보다 자건전증의 발병빈도가 5배 정도 높아진다.
비록 여러 가지 임신합병증이 증가할 수는 있으나 루푸스에 걸린 여성도 안전하게 임신을 유지하고 건강한 아기를 낳을 수 있다. 단 루푸스 콩팥염이 있는 여성에서는 임신시 콩팥염이 악화될 수 있으며 유산이나 태아 사망율이 매우 높으므로 반드시 임신 전 고혈압의 정도와 콩팥염의 진행 상황에 대해서 의사와 충분한 상의를 해서 임신이 가능한지를 확인해야한다.


신생아 루푸스
신생아 루푸스는 임신 당시 항Ro항체나 항La항체가 있는 엄마한테서 태어난 아기 중 10%에서 발병한다. 이 경우 대부분은 임신 중이나 임신 전에 루푸스 진단이 되지 않은 산모한테서 출생한다. 신생아 루푸스의 경우 심장박동에 문제가 올 수 있으나 산전 진찰에서 진단하고 약물 투여로 극복할 수 있다.


루푸스와 기형아
루푸스와 기형아 발생과는 관계가 없다.


루푸스 여성의 임신전 관리
임신 전 루푸스를 앓고 있는 여성은 임신을 원할 경우 류마티스 전문의 및 산과의사와 충분한 상의를 해야한다.
일반적으로 루푸스 병이 있는 여성이 임신을 원할 경우
- 루푸스의 비활성이 최소 6개월간 지속
- 염산클로로퀸 복용은 임신합병증을 감소시키므로 임신 중 지속적으로 복용
- 임신 중 약물복용은 대부분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함
- 태아기형발생과 연관이 되는 약물은 임신계획 3개월 전부터 복용중지


임신 중 산전관리
임신 기간 내 루푸스의 활성화를 지속적으로 관찰해서 임신합병증을 감소시키고, 산모의 건강 상태와 태아 상태를 감시해야 한다. 루푸스의 활성화가 일어나면 적절한 약물치료로 임신합병증 및 병의 진행을 완화시켜서 건강한 태아를 출산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이를 위해 병원을 자주 방문해야 한다.

첫 방문시 일반 산전검사와 혈압 측정외 특수혈액검사를 해서 콩팥기능검사, 항인지질항체, 항Ro항체, 항La항체의 유무를 확인해야한다.

이후 루푸스의 활성도에 따라 방문 회수를 조절하고 매 방문 시 콩팥검사와 소변검사를 해야하며, 필요에 따라 특수 혈액검사를 해야한다. 임신 28주 이후가 되면 매주 방문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며 태아건강상태와 루푸스의 활성화를 감시해야한다.

루푸스를 치료하기 위해 사용하는 약제들 대부분은 임신 중 태아나 산모에 대한 위험을 증가시키지 않는다. 따라서 증상 완화나 루푸스 활성화을 억제시키기 위해서는 임신중에도 약물을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일부 약물은 태아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임신 전부터 또는 약물 복용 중 임신이 확인될 경우 의사와 상의하여 해당 약물의 복용을 중지해야한다.


분만
분만관리는 정상산모와 차이가 없으며 제왕절개분만의 빈도와 신생아이환율은 루푸스로 인한 임신합병증의 증가로 증가할 수 있다.


분만 후 루푸스 관리
분만후 일부에서 루푸스 활성화 증가를 볼 수 있는데,대부분은 임신 초기 루푸스 활성도가 높은 산모나 출산 당시 장기손상이 심한 산모에서 활성화 증가가 빈번하다.


수유
대부분 루푸스 산모들은 안전하게 수유가 가능하다. 단 일부 약물은 임신 중에도 복용할 수 없으며, 수유시기에도 마찬가지이다. 이들 약물이 반드시 필요한 경우 의사와 충분히 상의하여 수유여부를 결정해야한다.

결론
루푸스는 자가면역질환에 의한 전신질환이며 증세가 매우 다양하며 진행양상 또한 대단히 다양하다. 병의 활성도가 높지 않거나 주요 장기의 손상 정도가 경미한 경우 대부분 안전하게 임신을 지속할 수 있으며 건강한 아기를 출산할 수 있다.

루푸스를 앓고 있는 여성이 임신을 원할 경우 의사와 충분히 상의하여 병의 활성화와 주요 장기, 특히 콩팥의 손상 정도를 잘 평가해야한다. 병이 비활성화 상태로 6개월 이상 지속된 경우 임신합병증 없이 임신을 잘 유지하고 출산할 수 있다.


루푸스의 활성화를 억제하고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기존 약물 요법 외 다른 대체요법은 어디에도 없다.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술, 담배를 금해야 하는 건 일반적인 산전관리와 다를 바 없다. 루푸스를 앓고 있는 여성은 증상의 발현 양상이나 정도에 따라 의사와 상의해 적절한 휴식과 운동 양을 결정할 수 있으며, 따라서 임신이 확인되어도 기존에 복용하던 약물은 지속적으로 복용해야하며 루푸스 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약물의 대부분은 수유시기에도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다. 단 일부 약물은 임신이 확인되면 복용을 중지해야 하며 수유기에도 복용할 수 없다.

- 임신,수유기때 금지 약물
- 아스피린, 수유기때 금기
- 프레드니존, 수유기때 용량을 줄여서 복용 가능
- 아자시로프린,사이클로스포린, 임신 동안 안전,수유기 때는 경우에 따라
- 사이클로포스파미드,메토트렉세이트는 임신,수유기때 절대 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