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정신과 영역에서의 비만



비만이란 무엇일까요?
비만이란 신체에 과다하게 지방이 축적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남자는 체지방이 체중의 25%, 여자는 체중의 30% 이상일 때 비만이라고 합니다. 비만의 종류에는 원인에 따라서, 대사성 비만과 단순 비만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대사성 비만은 내분비계의 질환(갑상선 기능 저하증, 인슈린종 등)에 의해서 체지방이 축적되는 비만으로 전체 비만의 1%가 이에 해당됩니다. 단순 비만은 병적인 이상 없이 소비되는 칼로리에 비해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여 과다하게 섭취된 칼로리가 지방으로 축적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주로 과식과 운동 부족이 주된 원인으로 전체 비만의 99%가 이에 해당됩니다. 

내가 비만일까요?
비만도를 측정하는 방법은 피하지방량 측정, 수중 체중 측정, 신체질량지수(BMI, Body Mass Index) 이용법, 임피던스 체지방 측정법 등이 있습니다.
비만 여부를 측정하는데 가장 손쉬운 방법 중 하나는 신체질량지수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신체질량지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신체질량지수= 몸무게(kg)/[키(m)x키(m)]

예를 들어 165cm 의 키에 55kg의 몸무게가 나가는 여학생이 있다고 하면 이분의 신체 질량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55(kg)/[1.65(m)x1.65(m)] = 20.20 
일반적으로 신체질량지수를 이용한 비만 여부의 판단은 다음의 표와 같습니다.
따라서 위의 여학생은 정상 체중에 해당됩니다.


비만이 되면 무엇이 문제인가요?

비만은 성인병인 심장병, 고혈압, 동맥경화증, 뇌졸중(중풍),당뇨병은 물론 간경화증과 담석증 등의 질병을 유발시키고, 심지어 암에 대한 위험도를 증가시킵니다. 또한 관절염, 신경통 등의 증상을 악화시켜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에도 많은 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왜 정신과에서 비만을 치료하나요?
대부분의 비만은 생활 습관의 문제에서 비롯됩니다. 이러한 생활 습관은 자신의 성격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운동과 식이 요법 만으로 비만을 해결하려고 하지만 번번히 실패하는 이유는 비만에 대하여 적절한 지식을 갖고 있지 못하며 자신의 생활 습관을 조절하는데 실패하기 때문입니다. 정신과에서는 약물 요법이나 교육 뿐만 아니라 인지행동치료, 정신치료 등의 치료적 방법을 동반하여 치료하기 때문에 더 큰 치료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