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자살의 원인 및 예방

 

자살은 심리적, 생물학적, 사회적 요인이 관련된 복합적인 현상입니다. 대부분의 자살은 우울증 환자에서 발견되며 죽는 것이 신체적 또는 육체적 고통이나 경제적 어려움 등 다른 상황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판단하여 저지릅니다. 

자살하는 사람의 95%가 정신질환이 있으며, 따라서 조기 평가와 치료를 통해 예방이 가능합니다. 자살은 인간의 10대 사망 원인이고, 특히 우리나라의 자살율은 10만명당 20.6명으로 전 사망원인의 9번째로 높습니다.

 

자살의 원인

1. 사회적 원인 

- 이기적 자살 : 개인이 사회에 융화하는 정도가 부족한 경우, 즉 지나친 개인주의, 사회

  통합의 결여 (예: 정신분열병, 우울장애 환자의 자살)

- 이타적 자살 : 개인이 사회에 지나치게 융화, 결속된 나머지 그 사회를 위해서 개인이

  희생 (예: 가미가제 특공대, 전쟁터의 육탄돌격)

- 무규범적 자살 : 사회에 대한 개인의 적응이 돌연히 차단되거나 와해되는 경우

  (예: 사회적 파산, 배우자의 갑작스러운 사망)

 

2. 심리적 원인

- 사랑하는 사람에게 복수하기 위해서

- 관심을 끌기 위해서

- 현재의 고통에서 구제받기 위해서

- 정신병적 환각이나 망상에 의해서

 

3. 생리적 원인

- 유전적 원인: 조울증, 우울증

- 뇌신경의 원인: 세로토닌(serotonine)의 농도 

 

자살의 위험신호

자살하는 사람들은 그 전에 거의 75% 이상이 직접적으로 혹은 간접적으로 자살하겠다는 신호를 주위사람들에게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음은 경계해야 할 위험신호들 입니다.

- 자살하겠다고 계속 위협적인 이야기를 하는 사람

- 피해망상에 시달리거나 혹은 죽음과 관련된 환청에 시달리는 사람

- 심각한 우울증에 걸린 경우(식욕, 성욕, 혹은 생산적 활동을 못하게 되거나 거의 상실하게 되는 경우)

- 이전에 자살을 기도한 경험이 있는 경우

- 가정이나 사회로부터 소외되었거나 파산 직전에 있는 사람

 

자살의 대처방법

- 심호흡을 하고 하늘을 쳐다보며 정말 다른 대안이 없는가를 냉정히 판단해봅니다.

- 인생에는 많은 길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 누구에게 화가 나 있는가를 생각하고, 과연 이럴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생각해봅니다.

- 우울증이나 질병의 고통은 영원하지 않고 일시적인 현상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자살의 예방 및 치료

일단 시행하면 생명이 위험한 것이 자살이므로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예방은 가능성이 있는 사람의 철저한 평가입니다.

자살에의 위험 신호를 보이는 의심스러운 환자에게 솔직한 대화를 해야 합니다. 직선적으로 자살에 대한 생각을 물으면 환자는 놀랍게도 자신의 절박한 심경을 털어놓고, 자살의 충동에 시달리고 있다는 사실을 이야기해 줄 것입니다. 이때 절대로 환자를 꾸짖거나 비웃지 마십시오. 자기의 힘으로 안된다고 생각이 들면 반드시 전문가를 찾아 상담을 하셔야 합니다. 또 자살의 위험이 높다고 생각하면 입원 치료가 원칙입니다. 입원해서 의사에게 환자를 안전하게 인계하기까지는 절대로 환자를 혼자 내버려 두어서는 안됩니다. 

심각한 우울증이나 정신병은 물론 위험이 있는 환자들은 항상 보호 병동에 입원을 하셔야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정신과 병동에 입원하는 것에 부담과 거부감을 느끼는데, 이는 어리석은 일입니다. 실제로 많은 우울증 환자들의 경우에는 적절한 정신과적 치료를 시행하면 증상이 완치 됩니다. 

무엇보다도 환자가 입원하여 의사와의 치료적 관계를 맺는 것과 퇴원 후에는 가족들의 따뜻한 격려와 보호, 지지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