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백병원 소개

당신의 건강한 모습과 행복한 가정을 응원합니다!

백병원 굿닥터

백병원 의료진들은 당신의 건강한 모습과 행복한 가정을 응원합니다!

제목
서울백병원 소아 천식, 아토피 치료를 책임진다! 김우경 교수
등록일
2018.01.04
조회수
6298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 소아청소년과 김우경 교수는 2002년부터 서울백병원에서 소아 호흡기 알레르기 진료와 치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소아 천식?아토피 치료의 표준교육자료를 제작하는 등 천식˙아토피 치료의 길라잡이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소아 천식, 아토피 치료를 책임진다! 서울백병원 소아청소년과 김우경 교수


소아 알레르기 질환은 만성질환이기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김우경 교수는 서울백병원 학술부장과 국제진료센터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주로 소아 천식, 아토피 분야를 연구하고 매년 1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 특히, 2016년부터 소아 천식 코호트연구의 세부책임자로써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김우경 교수는 모유수유와 소아알레르기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로 대한소아과학회 학술상(2006), 바이러스감염과 소아천식의 발작에 대한 연구로 대한소아알레르기호흡기학회 학술상(2009)을 받았고, 대한의진균학회 얀센학술상, 대한소아알레르기호흡기학회 우수 포스터상 및 논문상 등을 수상하며 다양한 활동을 인정받았다.
김우경 교수는 소아 알레르기 질환은 만성질환이기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환자와 보호자가 약물치료에 대한 공포와 잘못된 지식으로 제대로 된 치료를 하지 못해 관리가 안되는 경향이 있다”며 “소아와 청소년들의 천식 및 아토피피부염 치료는 보호자의 역할이 특히 중요해 보호자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항상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웹툰과 게임으로 배우는 소아 천식, 아토피..환자를 위한 다양한 교육자료 개발
국내 소아 호흡기 및 알레르기 분야에서 환자를 위한 교육자료를 많이 개발하는 대표적인 의사 중 한명인 김우경 교수는 “소아 천식, 아토피 치료의 올바른 정보 제공을 고민하다 보니 다양한 형태의 교육 자료를 개발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대표적으로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에서 진행하는 일반인과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많은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매년 보건복지부인력개발원에서 진행하는 알레르기 교육강좌 강사, 정부의 공무원을 위한 사이버교육 자료를 개발 등에 참여하고 있다. 2017년에는 아토피피부염 목욕법에 대한 동영상을 제작하기도 했다. 특히, 질병관리본부에서 민경상보조사업의 일환으로 한국천식알레르기협회에서 진행하고 있는 초등학교 아토피천식 안심학교 인증사업의 책임자로 활동하며 천식, 아토피 교육자료를 웹툰과 게임으로 제작해 소아환자 및 보호자가 이해하기 쉽게 했다. 2016년에는 바로보는 천식알레르기 이야기라는 제목으로 4편, 2017년에는 동화로 보는 아토피피부염 이야기로 8편의 웹툰을 제작했으며, 올해도 3편의 웹툰을 제작할 예정이다. 또한 퀴즈&슈팅게임, 퍼즐게임, OX퀴즈, 두더지게임 등의 게임으로도 만들었다.
 

나비넥타이&심리상담사 자격증‥아이의 눈높이에서 공감하고 소통하는 의사
어릴 때부터 아이들 돌보는 것이 즐거웠고, 자신 또한 어릴 때 잔병을 많아서 인지 자연스럽게 아이들을 돌보는 소아청소년과를 선택하게 됐다는 김우경 교수는 항상 나비넥타이를 매고 진료를 한다. 긴 넥타이로 인한 감염을 예방하는 이유도 있지만, 아이들에게 무서운 의사가 아닌 친근한 사람으로 다가갈 수 있는 효과도 있다고 한다.
또한 천식과 알레르기 질환으로 진료를 오는 아이들 중에는 질환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자존감 저하로 학교생활에 적응을 못해 왕따를 당하는 경우가 많은 것을 알고는 한국심성교육개발원에서 시행하는 심리상담사 자격을 취득해 진료에 활용하고 있다.
“아이들에게 정신적으로도 지지해 줄 수 있는 소아청소년과 의사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김우경 교수는 “소아청소년과 의사로서 소아환자들과 더 많이 공감하고 소통하도록 항상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