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센터/클리닉

상계백병원 분야별 최고의 의료진을 소개합니다.


안면외상클리닉

진료문의 : 02) 950-1048

안면부의 외상과 관련된 안면부 재건은 성형외과의 기본적인 영역으로 국내에서 안면골 성형술을 처음으로 시도한 백병원 성형외과의 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진료소개

안면부 외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피부 및 연부조직의 손상

◎ 안면신경의 손상

◎ 눈물샘 손상

◎ 안면골 골절: 코뼈의 골절 / 안와 골절 / 윗턱 및 광대뼈의 골절 / 아랫턱의 골절

 

일반적으로 안면부 골절이 발생하게 되면 본원 성형외과에서는 다음과 같은 진료가 진행됩니다.

①  수상 후 응급실 이나 외래를 통해 성형외과 진료를 받습니다.

②  술 전 정확한 진단을 위해 방사선 검사 (X-ray, CT 촬영) 와 전신 마취에 관련된 검사를 받게 됩니다.

③  골절 발생 후 최대 2주 이내에 수술을 시행하게 되며 수술에 관련된 설명 및 수술 시기를 결정하게 됩니다.

④  안면부의 골절 시에는 때로는 인공의 물질을 써야 하거나 또는 흡수되는 물질이나 영구적인 금속성 물질 또는 자신의 몸 부위에서 뼈, 연골 등으로 골절된 뼈를 보충하거나 고정하게 됩니다.

⑤  수술 후에는 일반적으로 얼굴이 많이 부어있을 것입니다. 수술 후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부위는 만지거나 압력을 가하면 안되고, 코를 풀거나 의료인의 지시에 상반된 행위를 하면 안됩니다. 교정된 얼굴뼈는 부위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수술 후 6주까지 추가 손상이 없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⑥  수술의 목적은 코뼈, 광대뼈, 턱뼈의 골절의 경우에는 어긋난 뼈를 최대한 제위치로 돌려서 잘 붙도록 하여 얼굴의 기능제한이 최소한 없게 하는 것이고 안와골절의 경우에는 안구 함몰을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서 입니다. 때때로 수술 전 또는 수술 후 복시(2개로 보이는 것)와 눈의 안구 운동 회전 제한 및 턱의 움직임의 제한 등이 생기는 경우가 있으며 이에 대해서는 수술 전, 후 및 퇴원 후에도 전문가의 치료가 필요할 경우가 있습니다. 얼굴뼈의 골절은 최초에는 미용적인 목적보다도 얼굴뼈의 골절에 대한 치료가 우선이며 차후 6-9개월 이후에 추가적인 미용적인 개선을 위한 흉터 성형술, 코뼈 교정술, 안면윤곽교정술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해당 분야별 전문사항은 외래 진료 시 또는 입원 후에 친절한 의료진과 상담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