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센터/클리닉

서울백병원 분야별 최고의 의료진을 소개합니다.


비내외 동시수술 클리닉

진료문의 : 02)2270-0070

비내외 동시 교정 수술이란, 글자 그대로 코안(비내) 수술과 (바깥코)외비 성형 혹은 교정술을 동시에 시행하는 수술법을 말합니다. 안쪽 코가 막히고 동시에 바깥 코의 변형이나 기형이 존재하는 환자가 이 수술의 적합한 대상입니다.

진료소개


비내외 동시 교정 수술이란, 글자 그대로 코안
(비내) 수술과 (바깥코)외비 성형 혹은 교정술을 동시에 시행하는 수술법을 말합니다. 안쪽 코가 막히고 동시에 바깥 코의 변형이나 기형이 존재하는 환자가 이 수술의 적합한 대상입니다. 
과거에는 외비의 변형이나 기형은 성형외과에서 수술하고, 다시 코 속의 기능적 문제는 이비인후과에서 각각 따로 해결을 하는 것이 일반적인 치료 선택이라 생각했으나, 코는 구조 상 바깥 문제가 안쪽에 영향을 줄수 밖에 없고 안쪽의 문제 역시 바깥쪽과 떼어놓을 수 없는 밀접한 구조로 이루어진 장기이므로 이를 동시에 해결하는 건 어찌 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따라서 코속의 병적 상태가 바깥 코와는 무관한 경우를 제외하고 외비의 변형이나 기형이 코안의 구조나 조직과 관련을 갖는 병적 상태의 올바른 치료의 정답은 비 내외 동시 교정수술입니다. 

코막힘의 흔한 원인인 비중격만곡은 외비 기형을 동반하거나 그렇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외비의 변형이나 기형을 동반하지 않으면 외비를 건드릴 필요가 없으나, 외비의 기형을 동반한 경우 수술 방법 그리고 접근방법은 그 만곡의 위치와 모양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러므로 수술전에 정확한 진단을 통해 가장 적합한 수술방법을 찾는것이 옳습니다. 

수술 방법의 근간이 되는 접근하는 방법은 코 안쪽으로 통하는 비내 접근법과 코 밖을 비주(콧구멍 사이 피부)로 접근하는 외비 접근법이 있는데, 외비 변형이 있는 경우 대개 후자 즉 비주 절개를 통한 외비 접근법이 동시 교정에 훨씬 효과적임은 이미 수 많은 본원의 수술 경험으로 확인된 바 있습니다.
비주 절개 즉 횡비주 절개 접근은 비내의 접근을 이용하지 않으므로 비내 점막이 상태가 그대로 보존되므로 안쪽의 절개와 그로 인한 출혈, 코 딱지 생성등의 수술후 치료 과정을 피할수 있어 좋을 뿐 만아니라 콧등 즉, 비배부의 완전한 노출을 통해 변형과 기형의 문제를 육안으로 파악하며 그만큼 정확하고 정교한 교정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비내외 동시 교정술은 치료하는 과를 달리하여 수술하는 환자의 시간적인 부담 그리고 경제적인 부담도 경감시킴으로서 환자의 부담은 줄이고 만족도는 당연히 높이는 수술입니다.

결론적으로 비내 외 동시수술은 정확한 대상자 선별과 정확한 진단이 이루어지는 바탕 하에 한번에 코 안팎의 수술이 가능한 치료이므로 적극적인 환자의 이해와 수술의 의지만 있다면 분명 좋은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바람직한 치료법이자 수술법입니다.
서울백병원 이비인후과에서는 이미 지난 15년간 수백번의 수술 경험을 통해 좋은 결과와 성공적 치료 결과가 입증된 바가 있고, 장진순 교수는 대한 이비인후과학회의 공식 학회지에도 학술 논문을 통해 이 수술 및 치료법을 두차례나 널리 소개한 바 있습니다.

 

 

 

 

 

관련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