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센터/클리닉

서울백병원 분야별 최고의 의료진을 소개합니다.


부비동염(축농증)클리닉

진료문의 : 02) 2270-0070

비부비동내시경수술클리닉은 병적인 조직만 선택적으로 제거하는 내시경과 수술기구를 사용하여 코와 부비동을 정상으로 복원시킵니다.

진료소개


서울백병원 비(鼻) 부비동 내시경 수술클리닉

최소 침습적 수술방법을 통한 완벽에 가까운 치료 결과!!
서울백병원 이비인후에서만 20년 넘는 전문의 근무 경력, 현재까지 700례 이상의 성공적 수술결과!!

서울백병원 비(鼻) 부비동 내시경 수술클리닉은 병적인 조직만 선택적으로 제거하고 정상조직은 최대한
보존하는 내시경과 수술기구를 사용하여 코와 부비동을 정상으로 복원시키는 내시경수술을
실시합니다. 
본 클리닉에서는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수술기법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성공적인 결과를 제공합니다!!

                 <수술 전>                                      <수술 후>

       
                            수술 동영상 바로보기



부비동염 흔히 축농증이라 하는 질환은 이비인후과 의사가 가장 자주 시행하는 수술 중 하나인 질환으로 코가 막히고, 지속적인 찐득한(화농성) 콧물(비루)과 재발 성 두통이 나타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이외에도 안면에 통증이나 압박감 또는 후비루(코가 뒤로 넘어감), 기침과  목소리  변성 그리고 후각 저하등도 함께 나타날수 있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증상과 증후(징조)가 지속된다면 환자가 있다면 그 문제가 부비동염에 의한 것임을 반드시 확인해야 하고 발생시점에 따라 급성 혹은 만성 염증인지를 따져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축농증(부비동염)의 치료
코 감기 기운이 1주 이상 지속된다면 이것이 단순한 감기(비염)인지 아니면 부비동염으로 더 나빠진 것인지는 대개 코 속을 들여다 보는 것으로 특히 내시경을 통한 진찰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만약 이런 내시경 진찰로도 확신이 불분명하다면 영상(x-ray나 CT 스캔)을 통해 확진이 가능합니다.
만약 단순 비염이나 부비동염이 심하지 않는 경우라면 대부분 약으로 성공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이 치료는 코가 화농이 된 경우 항생제, 코가 부어있다면 충혈 제거제, 코가 점액처럼 찐득하다면 거담제, 염증 소견이 있다면 소염제등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되며, 필요에 따라 비강 스프레이로 쓸 수도 있다.
그러나 부비동염 환자 중 기간이 너무 오래되었거나 이런 약물치료에 반응을 않하는 환자나 흔히 물혹이라 불려지는 비용 등이 존재하는 경우 치료의 무게 중심이 수술 쪽으로 기울게 됩니다. 어떤 수술을 어떻게 하는가에 관해서는 우선 환자의 부비동 엑스레이와 함께 전산화 단층 촬영(CT)를 통해 축농증의 정확한 위치와 범위를 알아야 대답이 가능합니다. 
서울백병원 이비인후과는 수술을 전신 마취로 하기 때문에 가급적 환자가 원하는 날짜에 수술 날짜를 맞춰 수술 일정을 잡고 있으며 수술이 결정되고 통상 2주간의 항생제 투여 후에 수술에 임하게 됩니다. 


기능성 부비동 내시경 수술

기능적 내시경 부비동 수술은 모든 이비인후과 전문의사면 대개 다 시행할 수 있지만, 서울백병원 이비인후과에서는 지난 20년간 700회 이상(단일 수술자) 수술한 경험을 바탕으로 병적인 조직만을 선택적으로 정확하게 제거하고 정상 조직 제거를 최소화 함으로서 환자의 신체적 심리적 부담은 최소화하면서 수술의 만족도와 성적은 매번 더 향상되는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과거 의 부비동 수술법과는 달리 내시경을 통해 병적 원인이 되는 비정상적인 구조와 조직만을 제거하여 코 속 환기나 배출이 정상적으로 잘 이루어지게 복원시키는 수술입니다. 

수술의 주된  대상자는 만성적으로 콧물이 나오고 숨쉬기가 힘들며  코속에서 이상한 냄새가 지속되거나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두통이 지속되는 그런 환자들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수술 기법의 발달과 발전에도 불구하고 아주 드물게 뇌척수액 비루, 안과 합병증 등과 같은 문제가 생길 수 도 있는데, 이러한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수술에 만전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치료가 완료 될 때까지 약간의 불편감을 감수해야 합니다. 퇴원후에도 코속의 딱지로 인해 답답함이 느껴지는 것을 누구나 생길 수 있는 문제이므로 이것은 매주 한번씩 한달 동안 외래 통원치료를 통해 혹은 환자 스스로가 잘 관리함으로서 극복이 가능합니다. 
이 기간동안은 누구나 코막힘, 두통, 또는 가벼운 출혈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를 최소화 하기 위해 퇴원 때 약물과 코속에 투입물이 제공됩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자면, 코와 부비동에 문제가 있는 환자 가운데 약으로 치료해도 소용이 없거나 상태가 약으로 해결 될 수 없는 문제는 수술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서울백병원 이비인후과 축농증 수술 클리닉은 과거 20년 넘게 수술한 경험과 높은 성공율의 치료 성적으로 만성 부비동 질환을 갖고 있는 분들을 만족시켜드리고 그 고통으로부터 해방시켜 드려 왔습니다.  앞으로도 훗날 수술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평생 간직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관련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