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센터/클리닉

서울백병원 분야별 최고의 의료진을 소개합니다.


무릎통증클리닉

진료문의 : 02) 2270-0025

무릎통증클리닉에서는 찢어지거나 손상된 연골판을 절제하거나 봉합해서 치료하는 기본적인 치료를 물론, 최대한 환자자신의 연골을 보존하면서 연골이 재생되도록 인위적으로 도와주는 연골재생술까지, 다양한 내시경치료 및 수술로 관절치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진료소개


서울백병원 정형외과 무릎통증클리닉에서는 찢어지거나 손상된 연골판을 절제하거나 봉합해서 치료하는 기본적인 치료를 물론, 최대한 환자자신의 연골을 보존하면서 연골이 재생되도록 인위적으로 도와주는 연골재생술
까지, 다양한 내시경치료 및 수술로 관절치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담당교수: 정형외과 하정구 교수
전문진료: 반월상연골파열, 십자인대손상, 류마티스관절염,
퇴행성관절염
◎ 진료안내 및 문의전화 : 02- 2270- 0025


 무릎 관절(슬관절)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관절이며 다치기 쉬운 관절입니다. 외상에 의하여 관절 내 혹은 관절 주위의 인대나 연골 손상이 흔히 초래되며, 걸을 때 무릎 관절에는 체중의 2~8배의 힘이 전달되므로 큰 외상없이도 체중에 의한 반복 충격이 관절 연골에 가해져 중년 이후부터 연골의 노쇠현상으로 낡아지는 퇴행성 변화가 초래됩니다. 중년 이후 무릎 관절통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은 퇴행성 관절염(일명 골관절염)이며, 그 다음은 반월상 연골 손상, 류머티스 관절염, 감염성 관절염, 통풍 등입니다. 

초기 관절염에는 생활양식의 변화, 적당한 운동, 체중 줄이기, 물리치료, 관절 영양제 약물요법(소염 진통제) 등의 방법으로 치료합니다. 

중기의 관절염에 시행해 줄 수 있는 치료 방법들은 초기에서 시행되는 방법들 외에 관절내 주사 방법, 관절 내시경 수술, 절골술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관절내 주사 방법은 관절염의 증상이 심한 관절에 스테로이드 등을 주사하여 증상의 개선을 유도합니다. 과거 스테로이드 관절내 주사를 과도하게 사용한 결과 여러가지 부작용을 초래되었으나 정확하게만 사용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관절 내시경 수술은 관절 주위에 구멍을 2, 3개 내고 내시경을 넣어 손상된 연골을 제거하고, 염증이 심한 활액막을 제거하며, 표면이 불규칙한 연골면을 매끈하게 다듬는 등의 여러가지 방법으로 관절염의 증상을 개선시키는 치료법입니다. 
절골술은 안장 다리 등과 같이 관절에 정도가 심하지 않는 변형이 있고 관절의 일부만 손상된 경우에 뼈를 잘라 변형을 교정해 주는 수술입니다.

말기의 관절염은 이상의 치료 방법에도 호전을 기대하기가 힘들 경우 인공관절 성형술이 시도됩니다. 
인공 관절은 금속과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인공 장기로, 인공관절술은 심한 관절염을 앓고 있는 관절을 절제해내고 남은 자리를 대체해 주는 수술방법입니다. 과거에는 인공 관절의 제조기술이 낙후되어 수술 후 장기간 사용이 어려웠으나, 최근에는 기술의 발달로 20년 내지 30년 이상을 사용할 수 있는 인공관절이 제조되고 있습니다.


 

관련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