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진료과

서울백병원 분야별 최고의 의료진을 소개합니다.


신경과

진료문의 : 02) 2270-0045

서울백병원 신경과는 뇌와 척수 같은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를 포함하는 모든 신경의 질병에 대한 진단과 내과적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진료소개

신경과는 뇌와 척수 같은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를 포함하는 모든 신경의 질병에 대한 내과적 치료를 행하는 진료과입니다.  

여기서 ’신경’이라는 말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신경이 쓰인다고 할 때의 의미거나 팔다리가 쑤시는 신경통에서의 의미가 아닙니다. 사실 신경이라는 의학용어는 큰골(대뇌), 작은골(소뇌), 숨골(뇌간), 등골(척수) 등의 중추신경계와 사지와 몸통의 구석구석을 연결하는 전기줄 역할을 하는 말초신경계를 통틀어 이르는 말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광범위한 신경에 발생하는 질병 또한 무척이나 다양하겠지요. 이러한 다양한 질병의 진단과 그 치료를 담당하는 과가 신경과입니다. 

신경계는 우리 인간에 있어 정상적인 인간 생활을 영위하는데 가장 중요한 장기입니다. 이러한 신경계를 이루고 있는 구조로 뇌와 척수신경 그리고 말초신경이 있습니다. 여기에 이상이 있는 경우 신경과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물론 이러한 신경계에 이상이 있을 때 나타나는 증세는 매우 다양한 형태로 발현될 수 있습니다. 

- 정신이 혼미하고 헛소리를 하는 의식장애 증상,
- 손발 저림 혹은 무뎌지거나 오히려 예민해지는 것과 같은 감각장애 증상,
- 손발이 떨리거나 저절로 팔다리가 뒤틀리거나 움직여지는 운동이상 증세,
- 걸을 때 술 취한 모양으로 비틀거리며 걷거나 발을 끌면서 부자연스럽게 걷는 등의 보행이상 증상,
- 어지럼증이나 끊임 없이 귀에서 소리가 나는 증상,
- 계단을 오르내리기 어렵거나 팔을 들어 올리기 어려운 증상, 
- 간헐적으로 전신에 힘이 빠져 무기력 해지는 증상,
- 반신마비나 하지 마비 등의 마비 증상,
- 두통 및 신경통, 경련,
- 물체가 이중으로 보이거나 시력감퇴와 같은 시각 장애 증상,
- 음식을 삼키기 어렵거나 자주 걸리는 증상,
- 발음 및 언어장애 증상,
- 입이 한쪽으로 돌아가는 증상, 
- 지능 장애, 발달 및 행동 장애 증상

이러한 증상이 의심되면 지체 없이 신경과 진찰을 받으셔야 합니다.

 

관련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