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센터/클리닉

서울백병원 분야별 최고의 의료진을 소개합니다.


경추(목디스크)클리닉

진료문의 : 02)2270-0025

척추외과는 경추부, 흉추부, 요추부, 천추 및 미추부 등 척추 전반에 걸친 각종 퇴행성 질환, 디스크 질환 및 척추의 변형 등을 치료합니다.

진료소개


관련질환
- 경추간판탈출증
- 경척수증,
- 요추간판탈출증
- 척추압밥골절
- 척추관 협착증
- 척추분리증
- 척추전방전위증

추간판 탈츨증
척추뼈 사이의 디스크가 빠져나와 지나가는 신경을 압박해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퇴행성 또는 외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생 부위에 따라 상지 또는 하지방사통 및 근력 약화가 나타날 수 있으며, 전체 디스크 환자의 95% 정도는
보존적 치료로 증상이 호전됩니다. 치료법으로는 물리치료, 약물, 신경주사 치료 등이 있으며, 수술은 마비가 있거나 디스크 크기가 너무 커 자연치료를 기대하기 힘들 경우 디스크 절제술 및 유합술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척추 압박 골절
골다공증으로 뼈가 약해지거나 외상으로 척추뼈가 정상보다 주저앉아 찌그러져 심한 통증을 일으키며 후만 변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으로 보조기를 착용하고 안정 및 통증조절 치료를 하며, 보존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을 경우 척추체 성형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경추 척수증
척수증은 척추관 내 척수가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여 발생합니다. 특히 경추부 추간판의 심한 중앙 탈출, 경추 및 흉추의 퇴행성 변화로 인한 척추관 내의 직경 감소, 또는 후종인대 골화증에서 종종 발생합니다.
경추 척수증의 가장 흔한 초기 증상은 손의 근력 약화, 부자연스러운 손놀림 및 감각 이상 등 손으로 시행하는 미세 작업 장애이며, 특히 단추 잠그기나 젓가락질이 힘들어진다고 호소합니다. 또한 하지의 근력 약화로 인한 보행 장애, 균형감각 및 지각기능 장애가 발생하는데, 이는 수개월에 걸쳐 천천히 진행합니다. 척수나 신경근의 영구적인 변화가 발생하기 전 조기에 수술적 치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감압술 및 척추 유합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
척추관이란 척추 가운데 관 모양으로 생긴 곳으로 뇌로부터 팔다리까지 신경(척수)이 지나가는 통로이며, 어떤 원인으로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을 압박하여 허리통증을 유발하거나 다리에 신경 증세를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비수술적으로 안정과 운동요법, 약물치료, 보조기 착용, 물리치료, 척추 주사요법 치료를 하며, 증상이 심한 경우 척추체 감압술이나 유합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척추전방전위증
척추뼈가 아래 척추뼈에 대하여 앞으로 빠지는 병으로 주로 제4-5번 요추뼈 사이, 제5번-제1번 천추뼈 사이에서 많이 생기며, 퇴행성 병변으로 인해 장기간 지속되는 분절의 불안정으로 전방 전위증이 생길 수 있으며 대개 40대 이후에 발생합니다. 두드러진 증상은 요통과 다리가 저리고 아픈 증상이 나타납니다. 비수술적으로 약물치료, 물리치료, 허리 근육 강화 운동을 시행하며 비수술적 치료가 효과 없을 경우 감압술, 척추체 유합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관련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