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센터/클리닉

서울백병원 분야별 최고의 의료진을 소개합니다.


당뇨망막병증 클리닉

진료문의 : 02) 2270 - 0082, 0083

당뇨망막병증클리닉에서는 당뇨망막병증의 정도를 정확히 평가하고 적절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형광안저조영검사를 비롯하여 레이저 치료나 안내주사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가능한 당일에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진료소개


당뇨망막병증은 당뇨병의 합병증 중 하나로 근래 당뇨병 빈도가 높아지고 내과적 치료의 발전으로 당뇨병 유병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당뇨망막병증은 더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망막은 눈속에서 사물이 맺혀서 볼 수 있게 하는 신경막으로 당뇨망막병증으로 인하여 망막의 혈관에 변화가 생겨 망막출혈이나 부종, 망막박리와 같은 변화가 생기며 이는 심각한 시력 장애를 초래하게 됩니다. 

당뇨망막병증의 증상
당뇨망막병증의 증상으로는 시력저하, 시야 흐림, 사물이 비뚤어져 보이는 변시증, 눈앞에 먼지가 떠다니는 것 같은 비문증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초기당뇨망막병증의 경우에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고, 뚜렷한 증상이나 심한 시력 저하가 없는 경우에도 심한 당뇨망막병증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당뇨병을 앓고 있으면 반드시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검사

안과 검사는 기본적인 안저검사를 포함하여 망막단층촬영, 형광안저조영검사 등을 하여 혈관의 변화와 당뇨망막병증의 정도를 평가합니다. 

치료
치료는 발병 초기에는 특별한 치료 없이 정도에 따라 2~12개월 간격으로 경과 관찰을 합니다.
경증의 비증식성 망막병증의 경우에는 혈당조절과 정기 검진만 하지만, 황반부종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 레이저나 안내 주사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심한 비증식성망막병증이나 증식성망막병증의 경우에는 레이저 치료 (범망막광응고술) 를 하여 당뇨망막병증이 더 악화되어 심한 합병증이나 심한 시력 저하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여야 합니다. 유리체 출혈이나 망막박리 등이 있는 경우 유리체 절제술 이라는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서울백병원 안과 당뇨망막병증클리닉에서는 안저검사, 망막단층촬영, 형광안저조영검사 등을 시행하여 당뇨망막병증의 정도를 정확히 평가하고 적절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형광안저조영검사가 진료 당일에 검사 및 결과 확인까지 가능하며 레이저 치료나 안내주사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가능한 당일에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관련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