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센터/클리닉

서울백병원 분야별 최고의 의료진을 소개합니다.


공황장애클리닉

진료문의 : 02) 2270-0063, 0069

서울백병원 공황장애클리닉은 국내에서 최초로 설립된 공황장애 전문클리닉으로서 대학병원의 신뢰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치료방법에 정통한 국내 최고의 클리닉입니다.

진료소개

서울백병원 공황장애클리닉은 국내에서 최초로 설립된 공황장애 전문클리닉으로서 대학병원의 신뢰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치료방법에 정통한 국내 최고의 클리닉입니다.
공황발작이란, 극도의 공포감을 동반한 신체의 불안 반응으로 특징되는 정신질환입니다. 공황장애는 약물 치료로도 증상의 호전은 잘 되지만 6개월 정도의 치료 후에 약을 끊는 과정에서 재발율이 높아서 약물 치료와 함께 인지-행동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인지-행동치료(cognitive-behavioral therapy)
는 공황장애에 대한 적극적인 극복을 가능하게 해주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지-행동치료 없이 약물치료만 받는 것은 공황장애에 수동적으로 끌려가게 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증상의 완전한 극복없이 약물치료를 무한정 계속 받게 되는 경우가 매우 많은 것입니다.

서울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공황장애 인지-행동 치료 프로그램은 이제까지 개발된 가장 탁월한 프로그랭으로 알려진 뉴욕 주립대학의 Barlow 교수와 UCLA의 Craske 교수에 의하여 개발된 공황장애 치료 프로그램(MAP-II)으로 시작 하였습니다. 그러나 외국 모델의 국내 적용뿐 아니라 이후 오랜 인지-행동치료 경험을 통해, 한국적 실정에 가장 잘 맞는 프로그램으로 수차례 개편한 프로그램입니다.
본 프로그램의 특징은 MAP-II 프로그램에 개인별 면담과 집단 치료의 장점을 가미하였으며, 특히 인지 재구조화와 노출치료에 역점을 두어 치료의 효과를 증진시켰으며, 약물사용 여부와 관계없이 환자들이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현재 공황장애 환자들은 매주 한번씩 2시간 정도를 치료받고 있으며, 총 8주(2개월)로 치료가 끝나게 됩니다. 현재까지 약 1000여명의 공황장애 환자들이 이 프로그램을 마쳤고, 프로그램을 마친 환자들의 95%이상에서 아주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고하고 있습니다. 특히 70%가 넘는 환자들이 약을 끊고 생활할 정도로 강력한 치료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본 클리닉에서는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 이외에 불안장애 치료에 큰 도움이 되는 바이오피드백 치료를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바이오피드백 치료 (Biofeedback)는 ’생체 되먹임 작용’의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서, 우리 몸 내부에서 일어나는 생리현상들을 컴퓨터를 통해 볼 수 있게 해주고, 생리현상들을 우리 스스로 조절할 수 있게 자연적으로 훈련시키는 치료법입니다. 공황장애 환자들은 생리현상들을 스스로 조절하는 법을 대부분 모르고 있기 때문에 신체 증상들이 더 심해지고 잘 없어지지 않습니다. 이를 바이오피드백 치료를 이용해서 능동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진행순서

1주 ▷ 공황장애란 무엇인가? 정의와 증상
2주 ▷ 공황장애는 왜 생기는가? 공황과 불안의 세 가지 요소, 자율 신경의 이해
3주 ▷ 호흡 훈련과 이완 훈련
4주 ▷ 인지 재구성 치료 (I)
5주 ▷ 인지 재구성 치료 (II)
6주 ▷ 예측 검증
7주 ▷ 신체 감응 훈련
8주 ▷ 광장 공포증 탈출을 위한 직접 노출 및 최종 정리

 

관련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