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센터/클리닉

서울백병원 분야별 최고의 의료진을 소개합니다.


천식 및 알레르기 클리닉

진료문의 : 02) 2270-0001

천식 및 알레르기 클리닉에서는 대표적인 질환인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 뿐 아니라 알레르기성 결막염, 접촉성 피부염, 두드러기 등의 질환을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진료소개


천식은 어떤 병인가요?
천식이란 염증으로 예민해진 기관지가 수축하면서 쌕쌕 또는 가르랑거리는 숨소리와 함께 기침,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병이다. 이러한 천식 증상은 반복적, 발작적으로 발생하며 만성적인 경과를 갖게 된다. 기관지에 생기는 염증은 알레르기 반응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증상이 없는 경우에도 기도 염증은 지속되기 때문에 꾸준히 관리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점차 증가 하고있는 알레르기 질환
기관지천식은 과거에는 우리나라에서 드문 질환이었습니다. 그러나 위생상태가 개선되고  침대생활을 많이하게 되면서 천식 등의 알레르기 질환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환자분들이 이러한 알레르기 질환을 ’고질병, 만성병, 체질’ 등으로 오인하고 있거나, 본인이 천식인지 알지 못한 상태로 수년간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히 감기가 자주 걸린다면서 서울백병원 천식 및 알레르기 클리닉을 찾으시는 분 중에서 천식으로 진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관지 천식을 의심해 봐야 하는 경우
1. 밤에 기침이나 쌕쌕거리는 숨소리가 들림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
2. 기온이 차고, 바람이 많이 부는 날이면 가슴이 답답하거나 기침, 쌕쌕거림이 나타난다.
3. 감기가 오래간다, 감기를 앓고 난 후 한달이상 기침이 지속된다.
4. 밤에 잠을 자다가 심한 기침이나 숨참때문에 깬 적이 있다.
5. 운동 중에 숨이차거나 기침이 심해서 더 이상 할 수 없던 적이 있었다.
6. 담배연기, 매연 등을 맡고 가슴담답함이나 숨참, 심한 기침 등이 난 적이 있다.
7. 감기약을 먹고나서 숨이 차서 고생한 경우가 있다. 

알레르기 비염과 천식 
근래 연구에 의하면 알레르기 천식 환자의 90%이상에서 비염이 동반되어 있으며, 반대로 비염이 있는 환자를 조사해 보면 천식이 있는 경우도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이는 두 질환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두 가지 질환을 동시에 치료했을 때 치료효과가 높습니다. 비염으로 수년간 고생하시는 분들은 본 클리닉에서 천식에 대한 검진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천식 및 알레르기 클리닉에서 시행하는 검사들
기본 폐기능 검사 : 폐활량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천식 폐기능 검사 : 메타콜린이라는 기관지 자극물질을  흡입하여 기도의 과민성을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에서 양성으로 나오면 천식이나 알레르기 질환을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알레르기 피부반응 검사 : 흔한 알레르기 유발원 (알레르겐) 55가지로 피부에 가볍게 자극을 주고나서 15분뒤 발진 및 팽진(피부가 부풀어오른는 것)의 정도를 측정합니다. 이 검사로 본인의 알레르기 유발물질에 대한 정보 알 수 있습니다.
운동부하 폐기능 검사 : 힘이 들 정도로 자전거를 타는 도중과 자전거 운동 직후에 폐기능 검사를 시행하여 호흡곤란의 원인, 특히 운동에 의해 유발되는 천식의 진단에 사용하는 검사입니다. 


면역치료 
면역치료는 알레르기성 비염, 기관지 천식등을 가진 알레르기 환자를 위한 치료방법의 하나입니다. 여러 검사를 통해 확인한 환자의 알레르기 유발물질 (꽃가루, 곰팡이, 동물비듬, 집먼지 진드기 등)들을 섞어서 만든 주사액을 낮은 농도부터 높은 농도로 서서히 증가시켜 환자에게 주사하여 이에 대한 면역을 획득하도록 유도하는 치료입니다. 
서울백병원 천식 및 알레르기 클리닉에서는 수년동안 축적된 면역치료의 경험을 통해서 환자분들에게 효과적이고 안전한 치료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관련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