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질병정보

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질병정보 조회결과

당뇨병환자를 위한 식사요법




당뇨병 환자들은 무엇을 먹어야 하고 무엇을 먹으면 안되는지 알고 싶어한다. 그러나 당뇨병 환자의 식사요법은 단순히 어떤 음식을 줄이거나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한 식사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현재 환자가 가지고 있는 식사습관을 올바른 방향으로 개선시키는 것이다.
당뇨병 식사요법의 기본원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조건 특정 음식을 줄이거나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비만도와 활동량에 적합한 식사량을 파악한 후 매일 일정한 시간에 알맞은 양의 음식을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다. 본인의 식사량보다 과다하게 섭취시 체중이 증가하고 혈당조절에 실패할 수 있으며, 식사시간이 불규칙할 경우 급격한 혈당 변화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전체 칼로리 외에도 영양소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매끼 식사시 살코기나 생선, 채소를 골고루 섭취한다. 특정 음식만 먹거나 편식하는 것은 영양 균형을 깨트리는 잘못된 방식이다. 당뇨병 환자들이 흔히들 알고있는 영양과 관련된 정보에 대해 알아보자.

◎ 당뇨병 환자는 단음식만 피하면 된다?
흔히 당뇨병은 당이 많이 함유된 음식만 조심하면 된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잘못된 상식이다. 달지 않은 감자나 고구마, 빵 등에도 탄수화물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탄수화물이 포도당으로 분해되어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할 수도 있기 때문에 권장량에 알맞은 양을 섭취해야 한다. 

현미밥이나 잡곡밥은 쌀밥보다 많은 양을 먹어도 괜찮다?
현미밥처럼 잡곡밥은 섬유소 함량이 높아 식후 혈당이 쌀밥보다 완만하게 상승하며, 포만감을 주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동일한 밥1공기(210g)에 포함된 당질의 양(23g)은 똑같기 때문에 동일하게 섭취해야 한다. 

◎ 무가당 주스는 마음껏 먹어도 된다?
무가당 주스는 영양성분표에서 추가하는 당 함량이0.5g 미만일 경우 무가당으로 표기할 수 있기 때문에 원재료 자체에는 당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과일 섭취와 마찬가지로 섭취시 주의해야 한다. 

◎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는 돼지감자가 실제로 효과가 있나?
돼지감자가 당뇨병에 좋다고 하여 섭취하는 경우가 있다. 실제로 돼지감자에는 ‘이눌린’이라고 하는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변비 개선,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혈당 개선 등의 효과가 있다. 그러나 이눌린이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돕는다는 말은 의학적으로 입증된 바가 없다. 돼지감자 100g은 35kcal의 열량과 15g의 당질을 포함하고 있어, 식사를 한 후 추가 복용하는 것은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는 결과가 되므로 혈당이 더 상승하게 된다. 
즉, 규칙적인 식사와 알맞은 식사량, 균형된 식단이 당뇨병 환자의 식사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이다. 혈당 조절을 위한 식사량을 알기 위해서는 전문가에게 교육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므로 병원에 내원하여 상담받는 것을 권한다.
  
 
<자료제공: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영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