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질병정보

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질병정보 조회결과

비만 치료를 위한 식사요법




비만이 여러가지 대사장애 및 만성퇴행성질환과 관련되고 있음은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며, 비만환자의 체중감소에 많은 관심을 두고 여러 각도에서의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다. 비만과 관련된 건강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적정수준으로의 체중감량이 필요하며,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켜야 한다.
비만 환자를 위한 임상영양치료는 적정수준으로 칼로리 섭취를 제한하는 동시에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들이 부족하지 않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비만의 식사치료 지침
1. 효과적인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열량 섭취를 제한하여야 하며, 열량섭취 제한 정도는 개인의 상태를 고려하여 개별화한다.
2. 효과적인 열량 제한을 위해 당질과 지방섭취를 조절한다.
3. 적절량의 단백질을 섭취하여, 열량 제한에 따른 체단백 손실을 최소화하고, 단백질 필요량을 충족시킨다.
4. 비타민 및 무기질 섭취가 부족하지 않도록 하며, 1일 1200kcal 이하로 열량을 제한할 경우 비타민 및 무기질 보충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5. 지나친 음주는 열량섭취를 증가시키고 대사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영향을 미치므로 음주 빈도와 음주량을 제한한다.
6. 성공적인 체중 감량 및 유지를 위해서는 개별화된 영양교육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시행하여야 한다.
7. 당뇨병,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등의 문제가 동반된 경우, 식사치료시 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비만치료지침, 2012년, 대한비만학회>

비만 치료를 위한 식사
1. 칼로리: 비만정도에 따라 평소 섭취량에서 500~1000kcal 정도 줄여서 섭취하거나, 기초대사랑 수준(여성: 1200~1300kcal, 남성: 1500kcal)으로 섭취 칼로리를 제한한다.
2. 단백질: 공복감을 줄이고, 체중 감소시 근육의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방함량이 적은 단백질 식품을 한 끼니에 적어도 2교환 단위 이상(생선 50g + 살코기 40g 또는 두부 80g + 달걀 50g)씩 매 끼니마다 섭취하도록 권장한다.
3. 지방: 조리시 추가되는 기름 사용을 최소화하고, 볶음, 부침, 튀김류 등의 조리법을 피하고, 찜이나 구이 등의 방법으로 조리한다. 지방함량이 높은 견과류 등의 간식 섭취를 제한한다.
4. 탄수화물: 매끼 식사로 섭취하는 탄수화물 이외에 곡류군(감자, 고구마, 옥수수, 빵, 떡, 과자류 등) 식품을 간식으로 섭취하는 것을 제한한다. 과일은 하루 100kcal(참외 1개 또는 수박 2조각 등) 정도로 섭취량을 제한한다.
5. 비타민과 무기질: 양념이 적은 채소류의 섭취를 충분히 하도록 한다.
6. 수분: 대사산물의 배설과 변비 예방을 위해 적어도 하루 1리터 이상의 충분한 수분섭취를 권장한다.



<자료제공: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 영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