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질병정보

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질병정보 조회결과

부정맥 검사 및 시술

1. 전기생리검사 및 전극도자 절제술
전기생리검사는 빈맥을 재현시켜 그 원인을 찾아내기 위한 진단적 검사이며 그 결과로 확인된 부정맥을 약물로 치료할 것인지 전극도자 절제술로 절제할 것인지 결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검사 방법은 혈관을 통해 3~4개의 전극도자를 삽입하여 심장 안에 위치시킵니다. 이 전극도자를 통해 심장 안에 전기적 흐름을 기록하게 됩니다. 그 다음 전기자극을 주어 부정맥을 유도하거나 종료시켜 그 부정맥의 기전과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전극도자 절제술은 전기생리검사로 발견된 부정맥을 고주파에너지(열)를 주어 부정맥의 원인 부위를 없애거나 회귀회로를 차단하는 시술입니다.


2. 인공심박동기 삽입술 및 교환술
인공심박동기란 심장 고유의 전기자극을 만들지 못하거나 잘 전달되지 않아 발생되는 느린 맥박(동기능 부전 및 방실차단)환자의 경우 정상적인 맥박 형성을 위해 체내에 삽입하는 기계입니다. 인공심박동기는 국소마취 후 흉부의 피부 절개를 통해 삽입하게 되며, 배터리와 전극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배터리 수명은 기종과 환자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평균 5~7년이며 배터리 소진 시 인공심박동기 교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3. 삽입형제세동기 삽입 및 교환술
삽입형 제세동기(ICD)는 돌연사 또는 급사를 방지하는 목적으로 삽입하게 되며, 빠른 심실빈맥 또는 불안정한 리듬인 심실세동이 발생한 경우 전기적 자극을 주어 정상맥박으로 회복시키는 기계입니다. 인공심박동기와 같이 배터리와 전극선으로 구성됩니다. 흉부 피부 아래 삽입하게 되며 배터리 수명은 기종과 환자의 상태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평균 3~5년이며 배터리 소진 시 제세동기 교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