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제대학교부산백병원 로고 사진입니다 인제대학교부산백병원 로고 사진입니다

특수클리닉

진료소개

폐에 생긴 악성종양을 의미하는 폐암은 발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발생율은 남성에서 3위 여성에서 5위이지만 사망률로는 모두 1위일 정도로 조기에 발견하지 못하면 사망률이 높은 무서운 암입니다. 최근 사설 건강검진 및 국가폐암검진을 통해 폐암의심병변 (폐결절 등)이 발견되는 경우가 늘고 있어 많은 분들이 두려움을 느끼십니다.

폐암클리닉의 상세진료방향

폐암클리닉에서는 폐결절이 발견된 분에 대한 정확한 평가 후 폐암가능성의 높고 낮음에 따라 ‘추적필요없음, 3,6,12개월 추적, 당장 조직검사’ 등으로 판정하여 드립니다. 또한 폐암이 강력히 의심되어 당장 검사가 필요한 경우에는 각 환자별로 가장 진단가능성이 높은 조직검사법 (기관지내시경, 기관지내시경초음파, 세침흡인, 수술적 방법 등)을 선택하여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폐암이 진단된 후에는 향후 치료방침을 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병기 (1-4기)를 결정하기 위한 검사 (양전자단층촬영, 뇌MRI, 전신뼈스캔) 및 각종 유전자검사, 면역항암제 반응성 평가(PDL1검사)를 시행합니다. 모두 폐암관련 진단검사완료후에는 다학제회의 (흉부의학과, 영상의학과, 병리과, 핵의학과, 방사선종양학과)를 통해 진단된 폐암에 대한 최적의 치료법을 결정해 드립니다. 일반적으로 1기-3기A까지는 수술, 3기B-C 항암, 방사선동시치료, 4기는 생존연장 및 폐암에 의한 증상완화를 위한 항암화학치료가 표준치료지만 환자의 연령, 폐암이외 동반질환, 전신상태 등에 따라 치료법은 다를 수 있습니다. 폐암 클리닉에서는 개별 환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최적의 치료법을 결정합니다.

수술이 불가능한 4기폐암의 치료

최근 20년전부터 표적치료제를 비롯하여 수술이 불가능한 폐암의 치료영역은 획기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진단 시 가능한 표적을 찾기 위한 검사를 시행하지만 모든 환자에게 표적이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표적치료제외에도 면역항암제, 세포독성 항암제 등 다양한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폐암클리닉에서는 수술이 불가능한 폐암의 경우 진단시점에서 환자별로 최적의 치료법을 찾아 드립니다.

간질성폐질환과 폐암

간질성폐질환 (특히 특발성폐섬유증)이 있는 경우 폐암의 발생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간질성폐질환자에서 폐암이 의심될 경우 폐암의 진단 및 치료과정 중에 간질성폐질환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아 전문가에 의한 진료가 필요합니다. 본 간질성폐질환-폐암 클리닉에서는 간질성폐질환자들에서 폐암이 조기 발견될 수 있도록 흉부CT등 검진을 주기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통합콜센터
051)890-6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