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경부 통증

두통, 어깨통증, 흉통, 상지통 등 관련통을 흔히 동반하는 경부통은 외상, 퇴행성 척추증, 류마티즘 등에 의해 유발되며 해부학적으로 근육, 척추후 관절, 추간판에 병소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부 근강직

경부 근강직은 기계적 손상이나 지속적인 자세 불량에 의하여 발생하는 방산통을 동반하지 않는 경부 통증입니다. 그 원인인 대부분의 경우 명확하지 않으나 외상이나 지속적인 기계적 스트레스에 의한 인대나 근육에 발생하는 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나 현미경을 오래 사용하는 사람들은 비정상적인 고개를 숙인 자세를 지속함으로써 경추신전근의 등장성 수축이 일어나 경부근강직이 오게 되며 이때 경부통 뿐만 아니라 두통, 가슴통증, 견갑골 사이의 통증 등 격심한 관련통이 자주 동반됩니다. 경추 주위 근육의 수축이 지속되면 추간판을 압박하게 되며, 추간판의 압력이 올라가면 주위에서 영양물질을 빨아들이지 못하여 추간판이 퇴행성 변화를 겪게 되므로 지속적인 근육의 수축은 추간판 질환과 퇴행성 척추증의 시초가 됩니다.  


근근막성 통증 질환

근육의 수축에 의한 에너지 소모의 증가와 교감신경 자극에 의한 혈류의 감소로 에너지 공급이 감소하는 불균형에 의해 통증유발물질들의 생성이 증가하고, 이들이 통증을 악화시킵니다. 근강직은 전반적인 근육의 수축이 지속되는데에 반해 근근막성 질환은 통증유발물질들이 국소적으로 모여 3~6mm 직경의 통증에 과민한 지점이 형성되는 차이가 있습니다.


추간판 탈출증

추간판 탈출증은 수핵이 섬유륜을 통해 돌출한 것으로 흔히 경부통증과 상지로의 방사통을 동반합니다. 8개의 경추신경근은 추간공을 통해 나오는데 전내측을 추간판, 후외측은 면관절이 벽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임상적, 생리학적으로 단순한 신경근압박은 통증을 일으키지 앟으며, 이상감각이나 약화, 무감각 등을 일으킵니다. 따라서 신경학적 증상을 동반하지 않은 방사통은 단순한 신경압박에 의한 것으로 생각되지 않지만 염증이 동반되었을 경우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경부에서의 추간판 탈출은 요부와는 달리 척수를 직접 압박하여 척수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추체 뒤로 뻗은 골극이나 석회화된 디스크가 척수관협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퇴행성 척추증

경추척추증은 나이와 관련된 추간판 질환의 결과로 골극과 다른 퇴행성 관절질환의 징후들의 발현으로 정의되는 만성질환으로 40세 이후에 발현되며 나이에 따라 심해지는 질환입니다. 운동량이 많은 C5~6부위가 가장 많이 발생하며, 상연이 영향을 많이 받는 요추와는 달리 경추에서는 하연에 더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경추척추증은 나이에 따른 추간판 변화의 직접적인 결과로 생각되며, 수핵의 탈수, 섬유륜의 탄력 소실, 추간판 간격의 감소 등이 그 주요한 추간판 관련 변화들입니다. 추간판 퇴행성 변화의 초기에는 그 부위가 불안정해지며 작은 외상에 후종인대, 면관절 등이 쉽게 손상을 받게 되어 구상돌기, 면관절 등에 골극이 형성되고, 윤활관절에 염증과 미세골절 등이 발생하여 심하게 불안정해지고 많은 임상증세를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