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귀 통증(이통)

이비인후과에서는 이통을 호소하는 환자들을 흔히 접하게 됩니다. 대부분 이통을 귀 병변에 의한 독특한 증상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이통은 귀 자체의 병변 즉, 외이, 중이 및 유양돌기의 병변에 의한 것뿐만 아니라 귀에는 이상이 없이 외적 원인 즉 구강, 인후두 등의 질환에서 반사적으로 통증을 호소하는 방사성 이통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결국 이통이라는 단순한 증상으로 귀의 이상을 진단할 수도 있고 귀의 이상 이외의 다른 질병을 찾아 낼 수도 있게 됩니다.  


1. 내적 원인에 의한 이통

원인이 귀 자체에 의한 것으로 외이 및 외이도 질환에 의한 이통에는 귀바퀴(이개) 및 외이도 피부염, 이개 연골막염, 이물, 이절 등이 있고, 특히 병변이 연골막을 압박할 때 심하게 나타납니다. 연골막 침범시는 귀의 모양이 변형될 우려가 있으므로 특히 주의하여야 한다.
중이의 급성 염증은 대부분 이통을 일으키고, 원인은 염증에 의해 중이내 압력이 상승되어서 이때 고막절개나 자연천공으로 배농이 되면 이통은 사라진다. 만성중이염에서는 일반적으로 통증이 없습니다. 급격한 외부 기압의 변동, 특히 비행기 하강시 중이 내의 상대적인 압력 감소로 인해서도 이통이 유발됩니다.


2. 외적원인에 의한 이통

귀 자체의 병변 없이도 턱뼈 관절염이나 충치, 혀 앞 2/3 부위의 병변, 악하선의 염증과 결석 등의 질환이 있는 경우에 삼차 신경이 자극되어 이통이 생기며, 급성 인두염, 편도염, 편도주위 농양, 혀 뒤 1/3 부위의 병변은 설인 신경을 자극하여 이통을 유발시킵니다. 또한 후두 및 기관 상부의 급성 염증, 결핵, 종양 등이 있을 때도 이통이 있게 되는데, 이때는 미주신경의 경로를 통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원격부위의 질병에 의해 동일한 신경지배를 받고 있는 장소에 동통이 유발되는 것을 방사통이라 하며, 이통의 대부분의 원인이 이와 같은 방사통이므로, 이 질환이 없으면 원격부위의 진찰이 중요하고, 환자 및 보호자들도 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임상에서는 대개 편도수술 후나 편도선염을 앓고 있을 때 방사통을 상당히 경험하게 됩니다. 


3. 이통의 치료

우선 이통의 원인을 찾기 위하여 귀뿐만 아니고 이비인후과 영역 전체를 상세히 진찰해야 합니다. 유소아의 경우 울고 보챌 때에는 급성 중이염에 의한 이통인 경우가 많은 것을 유념해야 합니다. 통증에는 대증적으로 진통제가 사용됩니다. 화농성 염증에는 항생제를 투여하고 턱뼈 관절염에는 스테로이드 호르몬을 쓰기도 합니다.
외과적 치료로서는 급성 화농성 중이염일 때에는 고막절개를 하기도 하며 외이도의 농양인 이절(종기)은 절개배농을 합니다. 완고한 신경통에서는 신경을 차단하는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신경과적 진찰이 필요한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