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미숙아 망막증

미숙아 망막증이란, 수정체후 섬유증식증이라 불리는 이 병은 나쁜 새 혈관이 생기고 상처조직이 생기는 병입니다. 이 병은 주로 출생체중이 매우 적은 아기들에게 생기는 병으로서 눈의 뒷부분에 있는 물체를 보는 막조직인 망막을 못쓰게 하는 병입니다. 제 달을 채우고 태어난 정상몸무게의 아기는 이 병에 거의 걸리지 않습니다. 가끔 이 병은 아기 눈의 애기동자(동공)를 하얗게 만들 정도로 심하게 되어서 발견될 수도 있지만, 대개는 안과전문의사의 면밀한 진찰로 발견됩니다.

원인

미숙아망막증의 원인은 다양하고 복잡하여 아직 완전히 밝혀져 있지 못합니다. 이 병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 생각되고 있는 것에는 아기의 몸무게와 아기가 제 달수에서 얼마나 일찍 출생했는가 하는 것입니다. 다른 인자로서 의심되고 있는 것에는 호흡기관의 병, 빈혈, 심장의 병, 뇌속의 출혈, 그리고 아기의 생명을 구하기 위하여 산소공급이 필요할 정도의 상태였나 하는 것이 문제가 됩니다. 예전에는 산소치료가 미숙아망막증의 원인이 아닌가 생각되었으나 이는 연구 결과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예방책
가장 발달된 신생아실과 신생아 중환자실의 시설에도 불구하고 미숙아망막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숙아망막증은 매우 빈약한 미숙아를 살리기 위해 치루어야 하는 어쩔 수 없는 댓가로 생각이 되며 현재 의술로는 예방할 수 없다고 생각됩니다.

치료과정
현재까지 미숙아망막증에 대한 치료로서 냉동요법과 레이저요법이 시행되고 있고, 비교적 좋은 결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망막박리가 동반된 아주 심한 경우에는 망막, 초자체수술이 시행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그 결과는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세계 여러 나라에서 더 나은 치료법을 위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미숙아망막증으로 인한 근시, 녹내장(눈 안의 압력이 과도하게 상승하는 병). 사시(사팔이) 등의 연관된 질환은 어느 정도까지는 치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