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자궁외 임신

 

1. 정의

자궁외 임신은 수정란이 정상 자궁 내막 이외의 장소에 착상된 임신을 말하며, 산부인과 영역에서 가장 흔한 응급 질환 중 하나입니다.

 

2. 원인

자궁외 임신에서 수정란이 흔히 착상하는 부위로는 난관, 자궁 경관, 난소, 복강 등이 있는데 그 중 95% 는 난관 임신에 해당됩니다. 자궁외 임신이 많이 발생하는 경우는 과거에 골반염을 앓았던 경우, 자궁 내 장치를 삽입한 경우, 자궁 내 유착증이 심한 경우입니다. 대개 20대 여성에서 많이 발생되며, 최근 들어 문란한 성생활과 성병 등으로 인해 골반염 등이 증가하면서 더욱 빈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공적인 낙태수술이나 복강경 불임술의 증가도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3. 증상

자궁외 임신의 초기 증상은 둔한 하복부 통증과 소량의 출혈로 일반적인 유산의 초기 증세와 거의 비슷합니다. 때문에 생리가 늦어지는 것으로 착각하고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착상된 수정란이 점차 커지면서 난관 파열 등으로 복강 안에 대량의 출혈이 일어나 쇼크 상태에 빠지기도 하는데, 출혈이 심할 경우에는 사망할 위험도 있습니다.

자궁외 임신의 가장 큰 후유증은 다시 자궁외 임신이 되거나 영구 불임이 되는 것으로, 자궁외 임신의 경험이 있는 사람은 또 다시 자궁외 임신이 될 확률이 정상인에 비해 50∼200배나 높습니다.

 

4. 치료

치료방법은 적응증에 따라 수술 또는 약물요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수술방법도 개복술과 골반경을 이용한 수술법 등 다양합니다. 다만 난관파열 등에 의한 복강내 출혈이 있는 경우와 같은 응급시 치료로는 수혈과 개복 수술을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런 경우 난관 임신의 근본적 치료법은 난관을 완전히 절제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