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족저근막염

 

발뒤꿈치 바닥의 통증을 가져오는 족저근막염 
주로 아침에 일어나 발을 디딜 때, 한참 앉아 있다가 걸으려고 할때 갑자기 발뒤꿈치가 아픈 증상이 급성 또는 만성으로도 올 수 있는데 가장 흔한 원인은 족저근막염입니다.
족저 근막은 발바닥에 단단한 막과 같은 구조물로 발의 아치를 유지하고 발에 추진력을 제공합니다. 이 구조물이 갑자기 잡아당겨지면 족저 근막이 발 뒤꿈치에 부착되는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원인
족저 근막염은 운동이 과도한 경우(특히 스트레칭 없이 운동을 시작하는 경우), 급격한 체중 증가, 오래 서있는 직업을 가진 사람, 평발 혹은 아치가 높은 발을 가진 사람 등에서 잘 나타납니다.   


증상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의 양상과 압통의 위치 검사 / 초음파 검사 / MRI 검사(수술을 고려하는 경우에 한해서)를 하기도 하고, 때론 혈액검사를 통해 동반되어 있는 질환 여부를 알아보기도 합니다.

치료
치료는 족저근막과 발꿈치뼈에 연결되어 있는 아킬레스건을 늘리는 운동과 기능성 깔창 또는 신발의 조정으로 대부분 수술하지 않아도 호전됩니다. 이 방법만으로 좋아지지 않는 경우에는 밤에만 착용하는 부목이나 보조기, 소염제 등 약물 투여, 물리치료 또는 체외 충격파 치료를 시행하기도 하며 그래도 호전이 없는 경우에 한해 수술을 시행합니다.
과체중이거나 만성화 된 경우, 직업적으로 발에 휴식을 줄 수 없는 경우, 발꿈치에 반복적으로 주사치료를 받은 경우, 류마치스성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에게서는 오래 치료를 하더라도 잘 낫지 않을 수 있으므로 증상이 시작되면 바로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고 통증이 만성화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